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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협회 "한류 활용해 인도네시아시장 적극 공략해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과 자카르타지부는 5일 공개한 ‘인도네시아 소비시장을 열어라’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한류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인도네시아 소비시장 공략에 나서야 한다는 분석을 내놨다.

보고서는 한류와 연관된 문화콘텐츠, 식음료, 화장품, 헬스케어 4개 분야를 선정하고, 특히 문화콘텐츠는 인도네시아의 신흥 소비계층인 젊은층 공략에 적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한국의 케이팝(K-pop)을 포함해 캐릭터와 영화, 게임 산업 등 진출 기회가 풍부하다고 밝혔다.

다만 현재 한류 열풍이 이미 정점에 다다른 상황에서 기존과 차별화된 문화콘텐츠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식음료 분야도 현지에서 라면 등 한국산 신선식품의 인기에 힘입어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했고, 헬스케어 시장도 지역·계층 간 의료 인프라 격차가 좁혀지면서 크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유진상기자 y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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