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올해 상반기 실시한 소비자상담 가운데 ‘의류·신변용품’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 소비자정보센터가 올 상반기 소비자상담 건수 9천11건을 품목별로 분석한 결과 의류·신변용품이 1천206건(13.4%)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전화, 이동통신, 인터넷서비스 등의 ‘정보통신서비스’ 868건(9.6%) ▲여행, 숙박, 회원권 등의 ‘문화·오락 서비스’ 841건(9.3%) ▲정보통신기기 598건(6.6%) ▲토지, 건물, 설비 382건(4.2%) 등의 순이다.
올 상반기 전체 소비자상담건수는 전년(9천135건) 대비 1.4%(124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상담이유별로는 계약해제 및 청약철회를 요구하는 상담이 2천556건(28.4%)으로 가장 많았다. 이밖에 품질 및 A/S 상담이 2천278건(25.3%), 분쟁해결 기준이나 법규 등 문의 1천964건(21.8%), 계약불이행 상담 888건(9.9%), 사업자 부당행위 상담 536건(5.9%) 등으로 나타났다.
또 판매유형별로는 일반판매 4천756건(52.8%), 전자상거래와 방문판매 등 특수판매 2천955건(32.8%), 자료문의 등 1천300건(14.4%) 등으로 파악됐다.
권금섭 도 공정경제과장은 “최근 인터넷 및 모바일 거래가 급장하고 가습기살균제, 정수기, 자동차워셔액 등 소비자의 안전문제가 이슈 되면서 소비 정보가 중요해졌다”라며 “도민에게 다양한 소비자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피해를 구제하는 역할을 하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슬하기자 rach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