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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북부 임대주택 거주자 민생피해 막는다

도-LH ‘찾아가는 서민민생지킴서비스’ 활성 협약
금융사기·다단계·취업사기 예방 교육·상담 추진

경기도의 ‘찾아가는 365 서민민생지킴서비스’ 사업 대상이 북부지역 국민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취약계층으로 확대된다.

도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5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365 서민민생지킴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서민민생 지킴서비스는 경기 북부지역 금융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억울한 민생피해를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는데 초점을 둔 도민 밀착형 현장서비스다.

올해 ‘의정부역 365 경기도청 민원센터’에서 처음 시도됐다.

북한이탈주민, 기초생활수급자 등 북부지역 금융 소외계층이 자주 찾는 노인복지관, 하나센터, 사회복지관 등을 직접 방문해 서비스를 제공했었다.

도는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경기 북부지역 국민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사회적 취약계층까지 서비스 지원 폭을 넓힌다.

상담 분야는 ▲금융소외계층 대상 대부업·금융사기 등 금융피해 ▲다단계 등 소비자 피해 ▲취업사기 예방 일자리 알선 ▲소상공인 불공정 거래 피해 예방 ▲금융사기 예방 위한 금융생활지침 안내 ▲계층별 소비자 피해예방 교육 ▲민생피해 분쟁 관련 심층 상담 등이다.

LH는 서비스 수요자 확보는 물론 도가 운영 중인 ‘의정부역 365 언제나 경기도청 민원센터’에 주거 복지 상담에 관한 ‘마이홈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이홈 서비스는 서민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LH가 마련한 시스템으로 분산된 주거복지정보를 상담자의 생활여건이나 소득수준에 맞춰 제공하는 서비스다.

두 기관은 올해 LH서울지역본부 관할인 의정부권 지역(의정부·양주·포천·동두천·연천) 국민임대주택을 대상으로 사업을 실시, 내년까지 경기북부 전 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찾아가는 365 서민민생 지킴서비스를 희망하는 단체나 기관, 마을 등은 ‘의정부역 365 경기도청 민원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이슬하기자 rach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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