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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지하철 2호선 출근길서 또 오작동

시청역서 출입문 모두 안열려
승객 강제개방… 30명 빠져나와
교통공사, 출입문 고장원인 조사

개통 첫 날인 지난달 30일 각종 사고가 발생, 안전성 문제를 드러냈던 인천도시철도 2호선이 오전 출근길에 또 다시 오작동을 일으켜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3일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 등에 따르면 인천도시철도 2호선 개통 당일 단전, 출력이상, 통신장애 등 6건의 장애가 발생, 1시간 넘게 운행이 중단되는 등 안전성 우려가 현실화 됐었다.

당시 시와 공사는 관계기관과 긴급 대책회의를 열며 대비책을 강구했지만, 이날 오전 5시 55분쯤 인천시청역으로 들어온 전동차의 출입문 6개가 모두 열리지 않는 오작동이 발생, 임시방편으로 세운 대책의 문제를 고스란히 드러냈다.

2~3분이 지나도록 문이 열리지 않자 결국 승객 1명이 전동차 내부 비상 스위치를 눌러 출입문을 강제 개방, 승객 30여명이 전동차 밖으로 빠져나왔다.

이날 사고로 전동차가 멈춰있던 시간은 오전 5시 55분에서 6시 3분까지 약 8분이다.

공사는 출입문이 열리지 않은 전동차를 운연차량기지로 옮겨 고장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개통 초기여서 안전요원이 전동차에 타고 있었으며, 문이 열리지 않아 관제실과 통화하던 중 승객 한분이 강제 개방한 것”이라며 “출입문 오작동 원인은 현재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휴가를 마친 뒤 인천도시철도 2호선을 이용, 인천시청으로 출근한 유정복 시장도 출입문 오작동에 관한 상황을 보고 받은 뒤 고장 발생 현황과 지연사태에 대한 조치사항 등을 확인했다.

유 시장은 “비상발생시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시민들의 불편을 없애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시민 중심의 시정을 펼쳐 시민 편의와 안전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무인 원격제어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인천지하철 2호선은 2량 1편성으로 운영되며 총 2조2천492억원이 투입됐다.

/김현진기자 k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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