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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비확보 줄줄이 ‘쓴잔’… 인천 현안사업 비상

인천발 KTX 200억 중 37억만 통과… 개통 불투명
7호선 연장·국립세계문자박물관 예산도 미반영
市 “정치권·정부부처 긴밀 협의해 챙기기 주력”

인천시 주요 국비사업 상당수가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아 사업추진에 상당한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7일 시에 따르면 현재 정부 예산안에 빠져 있는 국비사업은 인천발 KTX 건설,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건립, 청라∼강서 간 간선급행버스 차고지 건립, 백령 인천항로 운항 재개 지원, 서해5도 어업지도선 유류비 지원 등이다.

시는 ‘교통주권’의 핵심인 인천발 KTX 사업의 기본설계비·보상비·착공비 등으로 200억원을 신청했지만 설계비 37억원만 반영, 내년 하반기 착공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인천발 KTX의 오는 2020년 개통이 불투명해졌다.

대통령 공약이기도 한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사업에 대해 시는 기본설계비 17억원을 신청했지만 반영되지 못했다.

7호선 청라 연장 사업은 올해 10월 예비타당성 조사가 종료돼야 예산 편성을 위한 재논의가 가능할 전망이다.

또 시는 오는 2020년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개관을 위해 내년도 예산으로 설계비 등 27억원, 공사비 129억원 등 국비 156억원 배정을 요청했지만, 전액 반영되지 않았다.

이달 중 완료 예정인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아 경제성을 입증할만한 근거자료가 없다보니 정부 예산안에 포함되지 못했다.

이밖에 인천∼백령 항로 여객선 추가 투입을 위한 예산 4억원, 청라∼강서 간선급행버스(BRT) 차고지 건립 예산 31억2천만원, 서해5도 어업지도선 운영비 지원 예산 6억4천만원도 모두 반영되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이들 사업이 내년에 국비지원을 받지 못하게 되면 1년 이상 사업 추진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며 “지역 정치권과 공조체계를 강화하고 정부 부처와 긴밀하게 협의해 국비 목표액을 확보할 수 있도록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평구민의 이전반대로 제동이 걸렸던 부평 통합예비군훈련장 건립사업의 실시설계비 33억원도 국방부가 편성하지 않아 장기화 될 전망이다.

/김현진기자 k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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