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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에 뿔난 중기업계 “현대차 불매운동”

협력업체 하루 손실액 900억 등 피해 규모 ‘눈덩이’
“대-중기 임금격차 주범” 중기단체장들 고강도 압박

중소기업계가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파업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중소기업중앙회 등 15개 단체로 구성된 중소기업단체협의회는 28일 서울 중기중앙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대차 노조가 파업을 중단하지 않으면 제품 불매 운동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중소기업계가 특정 기업 노조를 겨냥해 공식 입장을 밝히고 노조 파업에 대해 불매운동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소기업계가 이처럼 강경 대응을 예고한 것은 현대차 노조 파업의 장기화 가능성이 예상되면서 대부분 중소기업인 협력업체의 피해가 갈수록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가 부분 파업에 돌입한 7월부터 전면 파업을 단행한 최근까지 2개월간 협력업체의 현대차 공급 부품 물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최대 50% 줄었다.

현대자동차 전면 파업으로 인한 협력업체들의 총 손실 규모는 하루 9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특히 현대차 비(非) 계열 협력업체의 경우 지난해 매출이 감소세를 보이는 등 경영 상황이 악화하고 있는 것도 협의회가 이례적 대응에 나서게 된 배경 중 하나로 분석된다.

또 중소기업과 현대차 간 임금 격차가 상당한데도 현대차 노조가 임금 인상을 이유로 파업을 단행한 것도 중소기업계가 불매운동이라는 고강도 대응 카드를 꺼낸 이유로 거론된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현대차는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임금 격차를 야기한 주범”이라며 “임금 격차로 청년 일자리 미스 매치 현상이 발생하는 데다 고용 불안 상황도 심화하는데도 현대차는 파업을 단행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차 사측은 이달 타결을 목표로 노조와의 협상을 진행했는데, 노조가 최근 전면 파업에 돌입해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노조 내부에서는 사측이 제시한 임금안에 대한 이견이 갈리는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차 노사가 이날 올해 임금협상 2차 잠정합의안을 마련하기 위해 막판 교섭에 들어간 가운데 사측이 추가 임금인상안을 내놓을지도 주목된다.

/유진상기자 y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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