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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10년째 ‘제자리’

지하철 연장 신설역 개수 신경전
국토부 3개역·광명시 5개역 고수
KDI, 타당성 재조사 조건부 통과

기피시설인 ‘구로차량기지’의 광명 이전사업이 지하철 1호선 연장 신설역의 개수를 놓고 광명시와 국토교통부가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10년째 평행선을 달리며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

국토부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광명 지하철역 신설 타당성조사 결과를 들어 당초 계획한 3개역 신설을 고수한 반면 광명시는 5개역이 신설되지 않으면 구로차량기지 이전은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향후 양측이 특단의 절충점을 도출하지 못할 경우 사업 추진까지는 상당기간 난항이 예상된다.

12일 시에 따르면 서울구로차량기지에서 광명시 노온사동 구간을 연결하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에 대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타당성 재조사 결과가 최근 조건부로 통과됐다.

이번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타당성 재조사 용역 결과에는 정거장 3개 신설에 따른 비용편익(B/C) 0.97, 정책평가(AHP) 0.515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KDI는 시 요구대로 정거장 5개 신설을 전제로 타당성 조사를 실시했으나 비용편익이 0.8에 불과해 현실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 정책분석 등 다음단계로 넘어가지 않았다가 최근에 정거장 수를 3개로 조정해 타당성을 조건부로 통과시켰다.

국토부의 방안인 지하철역 3개 신설은 현재 지하철 7호선 철산역을 환승역으로 바꾸고 하안사거리역과 노온사역을 신설하는 것이다.

이와함께 KDI는 총 사업비 9천 369억원에 달하는 공사비를 조달하기 위해 현 구로차량기지 부지를 80% 이상 일반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 변경해 사업비를 충당하도록 하는 것도 함께 제시했다.

하지만 시는 그동안 ‘철산역(환승역)~현충탑공원역~하안사거리역~가리대사거리역~노온사역’으로 총 5개 정거장 신설과 함께 친환경기지 건설 요구가 수요되지 않으면 이전사업 추진에 대한 논의 자체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기피시설을 이전해오는 만큼 정부는 단순히 경제 논리로만 접근할 문제가 아니며, 이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방법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못박은 뒤 “이 사업은 향후 지역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 하에 시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거장 5개를 만드는 것에 대해서는 기본계획을 해봐야 한다”며 “지금으로서는 광명시 요구가 받아들여진다고 단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광명=유성열기자 mul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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