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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 학교참여 높을수록 자녀 성적 오른다

학부모가 학교활동에 많이 참여할수록 자녀의 성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교육연구원은 ‘학부모 학교참여와 자녀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종단연구(안양교육지원청 김월섭 장학사 등)’에 관한 연구논문을 지난 25일 발표했다.

연구 논문에 따르면 초등학교 4학년~중학교 1학년으로 진급할수록 학생들의 국어, 영어, 수학 과목별 학업성취도 평균점수가 오르는 경향을 보인다.

국어의 경우 초등 4학년 평균점수가 400.16점 중학교 1학년 470.03점이었으며 영어는 초등 4학년 413.93에서 중학교 1학년 486.91점으로, 수학도 4학년 492.56점에서 중학교 1학년 505.34점으로 모두 증가했다.

이에 연구팀은 학생들의 성적에 학부모의 학교참여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종속변수로 학업성취도 점수, 독립변수로 학부모 학교참여를 놓고 개인성장모형(종단적 변화를 분석)을 이용해 분석했다.

이번 연구는 경기교육종단연구(GEPS) 자료 중 지난 2012년 당시 초등학교 4학년 재학생 1천546명(남 47.28%·여 52.72%)의 데이터와 그 학부모(어머니)의 설문지를 토대로 진행됐다.

학부모의 학교참여는 ‘참여 경험 없음’, ‘1∼2회’, ‘3∼4회’, ‘5회 이상’을 4점 척도로 환산했고 학교참여의 종류는 학교방문, 자녀상담, 학부모단체 가입, 자원봉사, 학부모모임, 부모교육 프로그램, 진학설명회 등이다.

그 결과, 학부모 학교참여 점수가 1점 오를 때마다 자녀의 과목별 학업성취도 점수는 평균적으로 국어 6.48점(p<.01), 영어 10.29점(p<.001), 수학 10.94점(p<.001) 올랐다.

다만 학부모 학교참여의 질이 가져오는 차이에 대해 주목하지 못했다.

서울대 권순범(아동가족학과 박사과정)씨는 “학부모 참여의 의미는 과거 교육제도 밖에서 이뤄진 부정적 의미의 ‘치맛바람’과 전혀 다른 개념”이라며 “학부모 진로코치 등 교육정책과 제도 안에서 이뤄지는 학부모 활동을 말한다”고 설명했다.

손정은기자 sonj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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