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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천억 누적 적자 ‘의정부 경전철’ 4년만에 끝내 파산

예상 승객수 절반도 이용 안해
개통이후 손실금 2천억 넘어

시,‘연간 200억 지원안’ 거부하자
대주단, ‘사업중도해지권’ 발동
11일 이사회서 파산 입장 정리

시 “새 사업자 선정 조속 정상화”


수도권 첫 경전철로 관심을 모았던 의정부경전철이 수천억 원의 적자를 감당하지 못해 개통 4년만에 결국 파산 수순에 들어갔다.

3일 의정부시와 경전철에 따르면 금융권이 중심이 된 의정부경전철 대주단은 지난 2일 출자사들에 경전철 사업 중도해지권에 관한 내용이 담긴 공문을 발송했다.

중도해지권은 사업자가 해당 사업을 중도에 포기하도록 투자기관이 행사하는 권리를 말하는 것이다.

의정부경전철은 지난 2012년 7월 1일 개통된 뒤 승객 수가 예상에 미치지 않아 누적 적자가 2천억 원을 넘었다.

당초 하루 7만9천49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개통 초기 1만5천명 수준에 불과했고 이후 수도권 환승할인과 경로 무임승차 등 유인책을 시행했음에도 3만5천명에 그쳤다.

이에 대주단은 지난 2015년 말 중도해지권을 발동했으나 투자금액이 가장 많은 GS건설이 보증을 서고 경전철 측이 자구책을 마련하기로 하면서 중도해지권을 1년 유예했다.

의정부경전철 측은 사업 포기 때 받는 환급금을 분할해 연간 145억 원을 받아 경영을 정상화하는 방안을 마련, 시와 협상을 벌여왔다.

그러나 시는 부담해야할 금액이 수도권 환승할인과 경로 무임승차 시행에 따른 연간 손실금 45억 원에 145억 원까지 더해져 200억 원에 달해 재정난에 빠질 수 있다며 거부했다.

대신 시는 50억원+α를 제시했지만 의정부경전철 역시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결국 대주단은 지난해 말 중도해지권 발동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의정부경전철 측은 공문대로 파산 절차를 이행, 오는 11일 이사회를 열고 최종 입장을 정리한다.

의정부경전철은 파산하더라도 협약에 따라 시가 새 사업자를 선정할 때까지 경전철을 계속 운행해야 하며 시는 새로운 사업자를 선정할지, 위탁 방식으로 직접 운영할지 논의 중이다.

시 관계자는 “의정부경전철은 수도권 첫 경전철로 기대를 모았지만 결국 파산 수순을 밟게 돼 아쉽다”며 “경전철이 이른 시일 안에 정상화하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의정부=박광수기자 k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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