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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 평택역 신설 서둘러야"

연계 교통시설의 과다투자와 운용효율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중간역사에서 배제된 고속철도 평택역 신설 당위성이 다시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특히 경기도 남부지역 기업들이 지난해 국내 수출액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등 경제규모 및 철도이용 수요와 향후 용산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평화신도시 건설 등을 감안할 때 사업 결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5일 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고속철 역사에서 배제된 평택시는 지난 1995년 10월부터 고속철 기착지로 평택역 설치를 건교부와 고속철건설공단측에 경기 남부권 시장, 군수협의회의 공동명의로 건의했다.
그러나 1995년 11월 운용효율 저하 및 연계 교통시설 과다투자, 용지 매수의 어려움을 이유로 난색을 보였고, 지난해 11월 14일 건교부는 중간역 신설역사 추가 발표시 평택역을 추후 재검토한다는 방침을 밝혔으나 결국 제외됐다.
이에 대해 지난해 12월 평택시의회는 "용산 미군기지 이전, 국제 평화도시개발 계획을 이유로 고속철 설치를 추후 검토한다는 발표는 미군기지 이전을 시가 수용하면 경부고속철 중간역 설치를 검토한다는 조건부 전제"라며 고속철 관계부처를 논박하고 나섰다.
경기지역 17개 상공회의소로 구성된 경기상공회의소연합회도 최근 건의서를 통해 "경기도 남부지역 기업들이 지난해 국내 수출액의 20% 이상을 차지해 경제규모와 철도이용 전망 등을 고려할 때 평택역 추가설치는 절대 필요하다"며 시급한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고속철 평택역사가 설치되면 경기남부 지역개발은 물론 서울의 인구분산정책에 맞물려 서울과 지방을 왕래하는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용산 미군기지 이전으로 미군 특유의 생활벨트가 형성돼 송탄관광특구를 비롯한 관광도시의 위상을 정립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다수 전문가들은 고속철 평택역이 건설되려면 입지결정부터 건설 등에 최소 6-7년이 걸릴 것을 예상하고 문제는 시급한 사업결정과 추진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2010년 역사 완공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하루 빨리 공사에 착수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가 역사 결정을 앞당기는 정책적 배려를 해야 역사 설치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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