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는 최근 구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찾아가는 마을기업 설립설명회’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도시재생과 함께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마을기업은 주민들이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업이다.
이번 설명회는 ‘인천 마을을 부탁해’라는 주제로 ▲마을과 마을공동체의 이해 ▲마을기업 지정요건과 지원내용, 설립절차 등 마을기업 설립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유익한 시간으로 진행됐다.
설명회에는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관계자와 지역주민, 동구 도시재생과, 도시정비과 직원들도 참여해 도시재생과 마을기업을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구 관계자는 “마을기업 설립이 절대 쉬운 일은 아니지만 앞으로 지역 주민들이 참여해 고민하며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만들어가는데 점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인천시 마을기업 지원기관(다원세상 032-503-7003)이나 구 주민행복센터 사회적기업팀(032-770-6177)에 문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2019년 마을기업 육성 지원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오는 9월 마을기업 설립을 위한 필수교육을 거쳐 11월 중 모집공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마을기업에게는 향후 2년간 최대 8천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한다./이정규기자 lj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