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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호선 연장사업 도의원 갈등 봉합

도봉산∼옥정 예산삭감 관련
예결특위 삭감된 사업비 복구
의정부 구간 노선변경 협력 합의

전철 7호선 도봉산~옥정 연장사업 예산 삭감을 두고 벌어진 양주와 의정부 도의원 간 갈등이 일단락 됐다.

삭감된 의정부 구간 사업비를 원상 복구시키는 대신 의정부 구간의 노선변경에 상호 협력키로 합의해서다.

양주(2명)와 의정부(4명) 출신 도의원 6명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7호선 연장선 사업 의정부시 구간의 노선변경과 양주시 구간의 원만한 착공을 위해 상호 협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성명서에는 양주 출신 박재만·박태희 의원, 의정부 출신 김원기·권재형·최경자·이영봉 의원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이어 “건설교통위원회에서 삭감된 의정부 구간 사업비를 원안대로 의결해 줄 것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건설교통위원회에 건의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예결특위에서 삭감된 사업비를 살리고 건교위에서 동의하면 원안대로 사업비가 반영된다.

이들은 또 의정부시 구간 노선변경 요건에 충족한 대안을 마련해 경기도에 제출하고, 경기도는 제출받은 대안을 즉시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에 건의할 것을 요구했다.

앞서 도의회 건교위는 지난달 29일 의정부가 지역구인 도의원 주도로 7호선 연장선 사업비 137억1천400만원 가운데 의정부시 구간 92억1천400만원을 삭감하고 양주시 구간 45억원만 의결해 예결위에 넘겼다.

권재형(더불어민주당·의정부3) 의원 주도로 민락지구를 경유하는 노선으로 변경하고, ‘민락역’이나 ‘민락도봉역’ 등의 신설이 필요하다며 관련 예산을 삭감한 것.

이에 박태희(민주당·양주1), 박재만(민주당·양주2) 의원은 즉각 성명서를 통해 예산 삭감을 규탄했다.

두 의원은 “2010년과 2011년 두 번의 예타 실패 후 세번 만에 이룬 성과를 의정부 일부 주민들이 지역이기주의를 내세워 사업을 방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광역철도인 7호선 연장선 사업은 국비 70%, 도·시비 30% 매칭으로 진행되는 데 삭감된 도·시비로 인해 국비 일부도 반납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의원들은 끝으로 “앞으로 7호선 도봉산~옥정 연장사업이 계획대로 건설될 수 있도록 협조하며 더 나아가 경기북부 발전을 위해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임하연기자 lft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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