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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항 대기질 오염물질 저감 시급

광역환경사업소, AMP 설치 촉구
포승공단내 42건 위반 사항 적발
선박서 다량 오염물질 배출 원인

경기도 광역환경관리사업소는 27일 평택항 부근 대기질 개선을 위해 ‘고압육상전원공급설비(AMP)’ 확대 설치를 통한 선박 배출 오염물질 저감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광역환경관리사업소는 평택항 대기질의 근본적인 개선을 위해 ‘고압육상전원공급설비(AMP)’ 설치 등의 대책을 촉구했다.

고압육상전원공급설비(AMP : Alternative Maritime Power supply)이란 선박의 항만 정박 시 필요한 전력을 벙커C유나 경유 대신 육상 전기로 대체·공급하는 시설이다.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약 97%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역환경관리사업소는 평택항 대기질 개선을 위해 올 한 해 동안 포승공단 내 환경오염물질배출사업장 187개소를 대상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그 결과 총 42건의 위반사항이 적발했다.

또한 ▲점검팀 신설 등 조직개편 ▲대기질 모니터링을 위한 이동식 측정기 추가설치 운영 ▲특정대기유해물질(Ni, Cr, Cd, As) 배출 사업장에 대한 배출구별측정 등 평택항 대기질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1월부터 10월까지 실시한 미세먼지 현황 조사 결과, 평택항의 미세먼지 평균농도는 PM2.5 기준 연간 30㎍/㎥으로 경기도 평균인 23㎍/㎥를 20% 이상 넘어선 것으로 드러났다.

도내 31개 시·군 중 가장 미세먼지 평균농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된 평택시의 미세먼지 평균농도 28㎍/㎥보다 높은 수치인 것.

평택항 대기질 개선이 어려운 이유로 대형 컨테이너선 등 평택항을 드나드는 선박에서 다량의 오염물질이 배출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평택항을 입출항 한 선박수는 2만톤급 컨테이너선 등을 포한해 총 3천391척, 6천247만5천톤 규모에 달했다.

특히, 대형선박은 육상에서 사용되는 벙커C유(황함유량0.5%)보다 7배 많은 황을 포함하는 벙커C유(황함유량3.5%)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대형선박 1척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PM2.5 . 1일기준) 양이 50만대의 트럭에서 배출되는 양에 해당한다.

게다가 오염물질 저감시설 설치 등 배출허용기준을 준수하도록 하고있는 육상과 달리 해양에서는 별도의 오염물질 저감대책이 마련되지 않아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임하연기자 lft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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