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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 삼송∼용산 신분당선 역사 ‘지축교’ 인근으로 옮겨야”

고양 지축지구 주민 편의 위해
도, 驛위치변경 서울시에 요청

경기도는 ‘서울 용산~고양 삼송 간 신분당선 서북부연장노선’ 내 역사 1곳의 위치를 지축지구 인근으로 변경해 줄 것을 서울시에 요청했다고 8일 밝혔다.

고양 지축지구에 입주하는 도민의 이동 편의 확보를 위해서다.

도는 은평뉴타운 주민뿐만 아니라 고양 지축지구 도민들까지 역사 이용이 가능하도록 ‘지축교’ 인근으로 역사 위치를 옮길 것을 주장했다.

이같은 안이 수용되지 않을 시 서울시에 사업비 분담 불가 의사를 통보, 관련 중앙부처에 알릴 방침이다.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사업은 용산에서 고양 삼송에 이르는 18.47㎞ 구간의 수도권 간선급행철도망 구축 사업으로 지난해 8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 중이다.

총 노선연장 구간 중 도 구간 3.3㎞가 포함돼 있어 도는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해당 구간에 대한 사업비를 부담해야 한다.

하지만 지난 8월 서울시가 고양 지축교 인근에 역사를 설치해달라는 도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채 국토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이에 도는 지난해 10월부터 서울시 측과 은평지구 내 진관중고(가칭) 역사 위치를 ‘지축교’ 인근으로 이전하는 방안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서울시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고 있다.

도의 요구안이 반영되지 않으면 오는 10월부터 지축지구에 입주를 시작하는 도민들은 역사가 도보기준으로 670m 떨어져 있어 현실적으로 역사 이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도가 해당 구간에 대한 사업비를 부담하는 만큼 사업계획에 도의 의견이 반영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고양 지축지구는 면적 118만2천937㎡ 규모로 9천144가구의 주택이 들어서 올 하반기부터 입주가 시작될 예정이다.

/여원현기자 dudnjsgu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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