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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공공성 강화 업체-운수종사자-이용객 ‘윈윈’

버스 중심 교통공사 출범… 광역철도 등 범위 확대
노선 입찰제 도입으로 버스업체 경영 효율화 유도
버스기사 1일 2교대 따른 신규채용 고용장려금 지급

경기도 공공성 강화 교통정책

경기도가 26일 발표한 ‘공공성 강화 교통정책 방향’은 크게 교통공사 설립, 노선 입찰제 근간의 버스 준공영제 도입, 버스업체와 운수종사자·이용객 윈-윈 전략으로 나뉜다.

우선 내년 상반기 중 설립될 교통공사는 50명 안팎의 지방공사 형태로 꾸려진다.

교통공사의 주 역할은 도내 31개 시·군의 버스·철도·택시 등 교통수단 통합관리, 버스 준공영제 운영과 관리,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지원센터 운영 등 대중교통 체계를 통합관리하는 것이다.

도는 버스 중심의 교통공사를 우선 출범시킨 뒤 광역철도와 시·군 도시 철도의 전문적 운영까지 그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오는 4월 경기도시공사에 구성될 교통본부가 교통공사 추진 및 버스 준공영제 시범사업 수행의 토대를 닦게 된다.

대중교통의 공공성 강화 차원에서 도입되는 버스 준공영제는 노선 입찰제를 근간으로 한다.

영구면허 형태로 운영되던 기존 방식에서 탈퇴, 버스 노선을 공공이 소유한 뒤 버스업체에 일정 기간 노선 운영권을 주는 한정면허가 적용된다.

도는 노선 입찰제가 도입되면 버스 운영의 공공성 강화와 버스업체의 자발적인 경영 효율화 노력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20개 노선을 대상을 시범사업을 벌인 뒤 시내·시외버스로 확대하게 된다.

시범사업이 진행될 예정인 노선은 의정부 민락동∼수원역 노선 등 버스업체가 노선을 반납하거나 폐선한 6개 노선, 안성 공도터미널∼강남역 등 광역버스가 운행하지 않는 소외지역 4개 노선, 구리 갈매역∼강변역 등 신규 택지개발지구 9개 노선, 군포 송정지구∼판교역 등 거점 연계 1개 노선 등이다.

도는 해당 시·군과재원분담 등의 협의를 거쳐 3월중 최종 시범사업 대상 노선을 선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도 실정에 맞는 준공영제 도입·시행 모델 도출을 위한 ‘새경기 준공영제 도입방안 연구용역’도 지난해 11월부터 서울시립대 산학협력단 컨소시엄을 통해 진행중이다.

버스업체와 운수종사자·이용객 윈-윈 전략은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운수종사자 신규 채용이 불가피하게 됨에 따라 ‘운수종사자 고용장려금’을 지원하는 게 핵심이다.

도는 근로시간 단축으로 기존 격일제에서 1일 2교대제로 전환되면 8천여명의 추가 채용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1일 2교대제를 위해 버스업체가 운전자를 신규 채용하면 1인당 월 100만∼140만원의 고용장려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규모에 따라 300인 이상은 월 100만원, 50명~299명은 월 120만원, 50인 미만은 월 140만원이 지원된다.

경영악화로 추가 인력을 고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업체에 실질적 지원책이 될 뿐만 아니라 정부가 추진하는 일자리 함께하기 사업과 시너지 효과도 낼 것으로 도는 기대했다.

도는 4월까지 ‘경기도 여객자동차 운수사업관리 조례’에 관련 근거를 마련, 사업에 필요한 예산을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 편성할 계획이다.

김준태 도 교통국장은 “제도가 성공적으로 시행되면 2021년까지 8천명의 고용창출 효과 뿐 아니라 근로시간 단축 대응 및 교대제도 안착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여원현기자 dudnjsgu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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