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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성 강화 ‘경기교통정책’ 본격 시동

내년 상반기 교통공사 출범
31개 시·군 대중교통 통합·관리
올해 준공영제 노선 입찰제 시행
운수종사자 고용장려금 지원

道 ‘사람 중심’ 새 패러다임 발표

경기도의 교통정책 패러다임이 ‘사람중심 교통 환경’ 조성으로 전환된다.

▶▶해설 3면

이를 위해 올해를 교통정책 공공성 강화의 원년으로 정해 경기교통공사 설립, 준공영제 도입 등을 추진한다.

김준태 경기도 교통국장은 26일 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내용의 ‘2019년 공공성 강화 교통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김 교통국장은 “교통행정의 중심은 무엇보다 도민이어야 한다”며 “그간의 교통행정이 운수업체 등 민간영역에 대한 관리·지원 위주에 가까웠다면 민선7기에서는 도민 모두가 교통정책 혜택을 누리도록 공공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전하고 편리하며 공공성이 보장되는 사람 중심의 교통 환경을 만드는 게 목적”이라고 덧붙였다.

도는 우선 내년 상반기 경기교통공사를 설립한다.

교통공사는 광역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도입하는 ‘교통정책 전담기구’다.

도내 31개 시·군의 대중교통 체계를 통합·관리해 도민에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도는 4월 중 교통전문가 9명 안팎으로 구성된 교통본부를 경기도시공사에 구성한 뒤 ‘교통공사 설립 기본용역’이 마무리되면 행정안전부 협의 등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교통공사를 출범한다는 계획이다.

대중교통의 공공성 강화 차원에서 버스 준공영제에 노선 입찰제도 도입한다.

노선 입찰제는 버스노선을 공공에서 소유하고 공정한 경쟁입찰을 통해 버스회사에 일정 기간 노선운영권을 위임하는 것이다.

도는 올해 광역버스 20개 노선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벌인 뒤 시내·시외버스로 확대할 계획이다.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운수종사자 신규 채용이 불가피하게 됨에 따라 ‘운수종사자 고용장려금’ 지원제도도 마련했다. 1일 2교대제 전환을 위해 버스업체가 운전자를 신규 채용하면 1인당 월 100만~140만원의 고용장려금을 지원하게 된다.

김준태 도 교통국장은 “교통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여원현기자 dudnjsgu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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