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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의회 “日 그릇된 교육 역사관 고립 자초”

日 학교 교과서 역사왜곡 항의
평화의 소녀상 앞서 규탄 회견

 

 

 

경기도의회 독도사랑 국토사랑회는 28일 도의회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일본의 학교 교과서를 통한 역사왜곡과 독도 영토주권 침해 시도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날(26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일본 독도 영유권 주장을 실은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12종의 검정을 승인한데 따른 것이다.

일본은 지난 2017년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 해설’ 개정을 발표했다.

학습지도요령은 교육과정의 기준을 정한 것으로 일본 학교교육법에 따라 법적 구속력을 갖는다.

더욱이 2018년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 해설까지 동일한 방향으로 개정, 일본 각급 학교 교육과정에 독도가 일본의 영토로 교육하도록 하고 있다.

민경선(더불어민주당·고양4) 의원은 “2005년 후소샤 교과서 사태 이후 교육을 통한 역사왜곡이 정례화·제도화 됐다”며 “이러한 교육을 받고 자라는 일본 청소년들이 어떤 모습으로 성장할지는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과 함께 전범 국가인 독일의 사례를 들었다.

독일 교육이 가장 강조하는 역사적 사실이 나치에 의한 유대인 학살이라는 것.

민 의원은 “과거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반성하는 능력은 지성을 가진 존재라면 당연히 갖춰야할 덕목”이라면서 “문명국을 자처하는 일본의 자기반성이 어디에 있는지, 왜곡된 역사관이 날로 더해가는 이유를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규탄했다.

민경선 의원은 “독도사랑 국토사랑회 일동은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아베와 일본 정부의 역사왜곡 행위에 대해 준엄이 규탄한다. 그릇된 역사관을 미래세대에 심으려는 행위는 결국 일본 스스로를 고립하는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일본 정부는 역사 왜곡과 독도 영토주권 침범에 사과하고 반성하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임하연기자 lft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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