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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 부진 ‘경기도의 소리’ 궤도 수정

홈페이지 방문자 수 저조
도민청원제 참여도 낮아
시행 3개월 만에 조정 검토

<속보> 도민청원제 이용률 저조 및 특정이슈 쏠림 등의 지적(본보 1월 28일자, 2월 7일자 1면 보도)과 관련, 경기도가 도민청원 시행 석 달 만에 궤도 수정에 나선다.

도지사나 실·국장이 답변할 청원 동의 인원의 하향 조정에 나선 것이다.

1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도민과의 실시간 소통을 통한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도입한 ‘경기도의 소리(VOG)’ 홈페이지 내 도민청원제의 동의수 조정을 검토 중이다.

이 홈페이지는 도민과의 실시간 소통을 통한 신속한 민원처리, 도정참여 확대를 위해 지난 1월 2일 개설됐다.

‘수평적 소통’이란 이재명 지사의 도정철학이 바탕이 됐다.

이를 위해 경기넷, 국민신문고, 안전신문고, 규제개혁신문고 등 개별적으로 운영하던 기존 15개의 각종 민원·제안 접수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했다.

또 정책제안, 도민발안, 도민참여, 민원 등 5가지 분야별로 나눠 의견을 게시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가운데 도민청원 게시판은 청와대 국민청원과 같은 형태로 운영하는게 특징이다.

30일 내에 5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청원글에 대해 이재명 지사나 해당 실·국장이 직접 답변한다.

동의 수 5만명은 도민이 전국 인구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만큼, 국민청원 추천자 수의 4분의 1로 설정했다.

국민청원은 30일 내 20만명 이상의 국민이 추천한 청원에 대해 정부 및 청와대 관계자 등이 직접 답변하는 형태다.

하지만 시행 3개월이 되도록 도민청원 게시글은 160여건에 불과하고, 최다 청원 수도 2천명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의 소리 홈페이지 방문자 수 자체도 1월 1만284명, 2월 3만2천454명 등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렇다 보니 도의 공식 답변 기준선이 너무 높은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잇따랐다.

도는 청원 동의 수, 게시글 수 등 기간의 실적 점검 및 타 시·군 청원게시판 동의 수 등을 고려해 이달 중순 쯤 도민청원 동의자 수를 조정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당초 예상과 달리 참여가 저조한 상황이다. 3개월간 운영 내용 등을 분석·반영해 청원 동의 인원을 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임하연기자 lft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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