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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세특 천차만별…"수도권 고3 35% 국·영·수 미기재"

고교 학교생활기록부의 '세부능력 및 특기적성'(세특) 기재 내용이 학교와 교사에 따라 천차만별이라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학생부종합전형의 비교과 영역이 폐지되면 교사들이 학생을 평가해 작성하는 세특의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학교와 교사에 따라 차이가 큰 세특 영역 기록에 대한 대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김병욱(더불어민주당·성남분당구을) 의원이 서울시·인천시·경기도교육청에서 받은 자료를 공개한 내영에 따르면 9월 현재 수도권 909개 고교에서 3학년 학생의 국어I 과목은 수강생 24만2천893명 중 34%(8만2천997명)의 세특 내용이 기재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 I은 수강생 29만5천432명 중 33%가, 영어I은 29만1천194명 중 39%의 세특이 기재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어I의 경우 69.9%인 636개교가 수강생 중 절반 이상의 세특을 기재했다.

수강생 모두의 세특을 기재한 학교는 909곳 중 55곳(6%)이었고, 7개 학교는 수강한 모든 학생의 세특을 기재하지 않았다.

수학 I은 44곳(4.8%), 영어I은 54곳(5.9%)이 수강생 전원의 세특을 기록한 것으로 파악됐다.

학교 유형별로는 일반고의 세특 미기재 비중이 자율형사립고나 외국어고보다 높았다.

국어I의 경우 세특 미기재 비중이 일반고는 28.6%였지만 자사고는 15.8%, 외고는 12.2%였다.

수학I 미기재 비율은 일반고는 30.2%였지만 자사고는 21.1%, 외고는 4.9%였다.

영어I 미기재는 일반고 35.7%, 자사고 19.8%, 외고 3.8%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국어I은 서울의 미기재 비율이 38.9%, 경기 31.9%, 인천 34.2%였다.

수학 I은 서울 45.8%, 경기 28%, 인천 32%, 영어I은 서울·경기 각 41%, 인천 25%로 대체로 서울 지역의 미기재 비율이 높았다.

김 의원은 "학종에서 비교과 영역이 폐지되면 세특이 입시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될 수밖에 없다"면서 "학교마다, 교사마다 기재하는 양과 질의 차이가 나는 현실을 고려하지 않고 입시에 반영한다면 이 역시 불공정 시비가 생길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대해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장은 수도권 외에 전국적으로 세특 기재 실태를 조사하겠다고 답했다.

반 원장은 "대학입시가 1960년대 이후 22번 개편됐지만, 교육 외적 요인이 더 커 성공하지 못했다"면서 "학벌 중심 취업과 대학서열구조 같은 교육 외적 문제가 더 큰 원인으로 작용하는 만큼 학종제도 개선만으로는 계층 사다리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안직수기자 js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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