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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교 논술형 평가 확대방안, 선생님들과 논의

도교육청, 공감토크 잇따라 마련
남부권 이어 내달 북부권 개최
초등학생 성장중심 평가 전환

학생평가를 서열화 대신 성장중심으로 전환을 모색하고 있는 경기도교육청이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논술형 평가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잇따라 마련했다.

도교육청은 지난 29일 경기남부권 초등학교 교사 100여 명이 가운데 화성 YBM 연수원에서 ‘논술형 평가 확대방안 논의를 위한 공감토크’를 개최한데 이어 11월 12일 의정부 아일랜드캐슬에서 북부권역 초교 교사를 대상으로 공감토크 행사를 연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논술형 평가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논술형 평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취합하고, 현장중심 성장중심 평가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초등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논술평가의 장·단점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경험을 공유하면서, 논술평가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점차 평가 방식을 전환하겠다는 취지다.

29일 열린 공감토크는 ‘생각을 키우는 논술형 평가’를 주제로 한 김수미 송라초 교사의 발제와 평가도구 개발 방안 등을 주제로 분임토의가 진행됐다.

또 열린토론을 통해 초등학생 대상 논술형 평가발전방안과 ▲학생과 학부모가 공감하는 성장중심 평가 방안 ▲기초학력 부진학생 평가적용 방안 ▲구체적인 성장중심 평가 실행 경험 나누기 ▲논술형 평가적용의 어려움과 확대적용 방안 등을 모색했다.

참가한 교사들은 기존 지식 전달 중심의 교육체계를 주제 전달과 토론 방식으로 전환하는데 방법에 대한 교사교육과 다양한 형태의 평가지표 개발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황미동 도교육청 학교교육과정과 과장은 “논술형 평가는 서열화 평가가 아니라 성장중심평가로, 학생의 역량과 변화를 확인해 성장을 이끌어 내는 평가 방법”이라며 “현장의 문제인식과 의견을 적극 반영해 학생중심·현장중심 평가방안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2011년부터 초등학교에 논술형 평가 방식의 수업을 점진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며, 관련 교육교재 개발에 나서고 있다./안직수기자 js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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