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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함 입은 칸의 남자 ‘신선하네’

‘버닝’ 종수, 젊음의 함축적 언어
준우는 옆집 청년 같은 청춘

‘나혼산’ 출연은 색다른 경험
나도 몰랐던 나의 습관 발견해

어느 순간 삶의 동력 잃은 느낌
지나고 나니 당연한 과정이었다

 

영화 ‘#살아있다’ 준우 役
배우   유 아 인


배우 유아인은 수많은 청춘을 연기해 왔다.


그 정점에는 칸 국제영화제에 초청받고, 뉴욕타임스 선정 ‘올해 최고의 배우’라는 수식어를 안겨 준 이창동 감독의 영화 ‘버닝’의 종수가 있다.


개봉을 앞둔 ‘#살아있다’의 준우는 종수와는 다른 의미로 이 시대 청춘의 표상이라 할 만하다. 그가 연기해 온 청년 중에 ‘컴퓨터 앞에 앉아 마음 편히 게임을 하는 정도’의 지극히 평범한 요즘 애들이나 옆집 청년 같은 캐릭터는 지금껏 없었다.


개봉을 앞두고 만난 유아인은 “실제 생활보다 너무 무겁고 진지한 작품을 많이 해 왔다. 내 세대가 가진 발랄하고 감각적인 모습들 대신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 젊은 세대를 그려왔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그래서 선택한 준우 역에 대해 유아인은 “지금까지 보여주지 않았던, 어쩌면 현실에 더 가까울지 모르는 면들을 풀어내 신선한 느낌을 줄 수 있겠다 싶었다”고 설명했다.


“‘버닝’의 종수가 이창동 감독님이 생각하는 이 시대의 젊은이에 대한 함축적인 언어라면, 준우는 더 현실적으로 느껴졌어요. 스마트폰 쓰고, 욕도 하고. 정말 옆집에 사는 청년 같은 평범함을 가진 친구죠.”


영화 ‘#살아있다’는 엄연히 장르물이다. 알 수 없는 이유로 등장한 좀비 떼가 한국의 주거 공간을 대표하는 아파트를 습격하고, 혼자 집에 남아있던 준우는  생존을 위한 사투를 벌인다.


하지만 좀비 떼는 홀로 남겨진 한 인간의 감정을 깊이 따라 들어가기 위한 수단처럼 쓰였다.


지극히 평범한 인물이 좀비 떼를 만나 홀로 갇힌다는 지극히 평범하지 않은 상황을 맞닥뜨리고, 그 상황이 아니었다면 겪지 못했을 극한의 감정에 도달하는 진폭을 이질감 없이 설득력 있게 그려내는 게 유아인에겐 이번 작품의 숙제였다.


좀비 떼 탓에 고립된 상황은 바이러스에 고립된 현 상황을 상상조차 하지 못하고 만든 설정이지만, 모두가 자가격리와 거리 두기를 경험하고 있는 시기에 예상을 뛰어넘는 공감대를 얻을 것이란 기대도 나온다.


유아인도 “지금이 아니라면 (영화에서 얻는) 그 느낌이 지금처럼 강하지 않았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연예인들의 혼자 사는 일상을 보여주는 인기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 출연분이 예고편을 타면서 관심이 높아졌다.


그는 “시작과 끝이 있는 촬영만 하다가 쭉 나를 관찰하는 카메라 앞에 서고 그걸 다시 보는 게 색달랐다. 나도 몰랐던 나의 태도와 습관을 발견했다”며 “재미없고 답답한 시기를 지나 과도기를 거쳐 오니 내가 좀 편해졌고, 그걸 다른 분들도 느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버닝’은 그가 말한 과도기의 어디쯤 자리했다.


“내가 김연아도 아닌데 어느 순간 다 성취하고 목표를 상실한 느낌이 들었어요. 친구처럼 지내는 형, 누나들과의 대화도 힘들어지고. 그런 걸 추구하면서 살아야 하나? 삶의 동력을 잃은 것 같았어요. 지나고 나니 또 자연스럽고 당연한 과정이었던 것 같아요.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삶의 동력 자체에 대한 개념이 바뀐 것 같고, 여전히 과도기를 지나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다양한 감각을 통해 매 순간에 임하게  되는 것 같아요.”


영화 속 짧은 탈색 머리는 애초 의도한 바가 아니었다. 앞서 촬영한 영화 때문에 삭발한 머리가 미처 자라지 않았고, 그 머리를 이어갈 수 없으니 오타쿠처럼 보이는, 눈을 가리는 앞머리가 있는 가발을 쓰고 촬영을 시작했다.


가발을 쓰게 됐으니 10년 만에 탈색을 감행했는데 촬영 중 잠시 가발을 벗었을 때 모니터를 본 제작사 대표가 짧은 탈색 머리를 밀어붙였다.


유아인은 “한 번도 보여준 적 없는 스타일이라 신선할 수는 있겠지만 움직임이 많으니 (눈을 가린 머리가) 부담스럽기도 했다”며 “영화가 잘 되면 (가발 쓴 모습을) 인스타에 공개하겠다”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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