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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운동사 교육으로 3.1운동 100주년 사업, 학생이 주도하는 교육활동으로 이어가

학생들이 일제 잔재 청산 요소와 대안 제시하며 변화 주도
학교 교육공동체 논의 활성화로 일제 잔재 청산 활동 확산

광복적을 앞두고 경기도 내 학교들이 일제 잔재를 청산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도 이와 관련해 지역별 독립운도 교육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13일 현재 도내 89개 학교에서 ‘학교생활 속 일제 잔재 청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도교육청은 집계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등 학교공동체가 함께 학교 안에서 찾을 수 있는 일제 잔재를 발굴해 개선 방법을 논의하는 등 새로운 학교 문화를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이다.

 

주로 친일인명사전에 등록된 작곡가, 작사가가 만든 교가, 욱일기가 연상되는 교표(학교 상징), 교목 등이 그 대상이다. 또 구령대·조회대와 같은 구조물, 반장·부반장, 명찰, 선도부, 수학여행을 비롯한 일본식 용어들도 바뀌고 순화해야 한다.

 

올해 청산 대상을 검토 중인 89개 학교 중 화성 정남초등학교는 지난 1년간 내부 논의를 거쳐 올 3월 1일자로 교표를 바꿨다.

 

정남초 과거 교표는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전범기로 사용한 깃발인 욱일기가 연상되는 부채모양이었는데, 한 학부모의 문제 제기로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동문들도 교표 변경의 필요성에 공감했고 새로운 교표에 담을 가치와 디자인 등을 고민했다.

 

그 결과, 푸른 지구본 모양을 배경으로 우정·사랑·열정·협력을 흰색과 붉은색이 합쳐진 하트모양을 형상화한 교표로 바뀌었다. 개교 90년 만에 변화였지만, 학교 구성원들 모두 스스로 바꿨다는 자부심을 갖게 됐다.

 

김포 대명초등학교도 벚꽃 안에 욱일기 모양에서 ‘꿈’을 형상화하고 개나리꽃으로 단장한 교표로 바꿨다. 안성 공도중과 수원 삼일공업고는 친일 작곡가가 만든 교가를 바꾸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박태준 사무관은 “학생들이 일제 잔재를 찾아내 어떻게 해결할 지 숙의하는 과정 자체가 역사교육”이라면서 “일제 강점기 시대 독립운동사 이해를 통해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경기도교육청은 도내 7개 교육지원청의 독립운동사 교육지원협의회를 중심으로 일제 잔재 청산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지역에 특화한 교육자료를 개발하는 등 생활 속 역사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 경기신문 = 이주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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