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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확산에 상반기 웃은 토스·카카오페이

상반기 간편결제·송금 이용 건수 및 금액 증가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비대면 거래 늘어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거래가 늘면서 삼성페이·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 온라인 결제대행서비스 이용 금액이 크게 늘었다.


한국은행이 ‘2020년 상반기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PG 일평균 이용 건수와 금액은 1천782만건, 6천769억원으로 전기 대비 각각 32.0%, 15.3% 증가했다. 

 

온라인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PG)는 전자상거래에서 구매자와 판매자를 중개하는 서비스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시행하면서 식품, 생활용품, 음식 배달 등 온라인 결제를 주로 대행하는 업체 중심으로 실적이 늘었다.


미리 충전한 선불금으로 이용하는 선불전자지급서비스 이용 건수는 일평균 1천998만건으로 전기 대비 0.6% 감소한 반면 금액은 4천306억원으로 26.9% 증가했다.


학교 수업이 축소되고 대중교통 이용이 줄면서 교통카드를 중심으로 이용 건수는 줄었지만, 선불카드를 활용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수령해 이용하며 총 이용금액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카드기반 간편결제서비스의 일평균 이용 건수와 금액은 731만건, 2천139억원으로 온라인 결제를 중심으로 전기 대비 각각 8.0%, 12.1% 증가했다. 


토스 등 모바일에서 충전한 선불금을 전화번호나 SNS 등을 활용해 송금하는 간편송금 서비스도 전기 대비 폭발적으로 늘었다. 간편송금서비스 일평균 이용 건수는 291만건으로 4.7% 늘었고, 금액은 3천26억원으로 20.3% 증가했다.


이밖에 결제대금예치서비스의 이용건수와 이용금액도 각 254만건, 1152억원으로 전기대비 20%, 17.2% 늘었다. 아파트 관리비 등 고지서 대금 정산을 대행하는 전자고지결제 이용액도 362억원으로 전기대비 14.8% 증가했다. 

 

[ 경기신문 = 편지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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