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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지방통계청, 국민디자인단과 함께 비대면 조사 개선 초점

 

경인지방통계청은 통계 응답자와 조사자가 겪는 불편·불만을 개선하기 위한 국민디자인단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국민디자인단은 공공서비스디자인 기법을 통해 국민과 공무원이 함께 국민 중심의 정책과 서비스를 발굴하는 팀이다.

 

경인지방통계청은 지난 5월 ‘2020년 국민디자인단 지원과제 지원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된 바 있고, 7월부터 정책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사업 계획을 세우는 데 일조하고 있다.

 

경인지방통계청의 국민디자인단 사업은 국민의 응답부담은 줄이면서, 더 편리하게 응답할 수 있도록 비대면·언택트(untact) 방식의 현장조사 업무 프로세스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존에도 전화나 온라인을 통한 조사 방식이 시범적으로 운영되어 왔으나, 코로나19로 국민들도 대면 조사를 꺼리면서 비대면 방식의 조사를 확대하기 위해서다.

 

또 일반 사업체와 달리 소상공인이나 농업은 현재 여건이 조성되지 않아 비대면 조사가 어려운 상황으로,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국민디자인단과 함께 노력하고 있다

 

손영태 청장은 “국민디자인단의 국민과 서비스디자이너가 실제 통계 조사과정을 직접 체험하면서, 조사 응답편의를 위해 조사표와 시스템 개선방안을 함께 마련하는 점이 특징”이라며 “통계 응답자와 조사자의 불편사항을 개선하여 국가통계의 품질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편지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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