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양주시가 '6호선 노선 연장' 추진과 관련, 경기도와 견해 차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지역 국회의원실과도 정책협약 등을 두고 해석을 달리 하고 있어 소통과 조율이 요구되고 있다.
남양주시는 지난 8일 보도자료를 통해 “남양주시는 지난 1월 7일에 지역 국회의원실에서 밝힌 6호선 연장 관련 답변사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려드립니다.”라는 서두를 달았다.
이에 앞서 조응천 의원(더불어민주당·남양주갑)실에서 조 의원 블로그에 ‘6호선 노선 변경건과 관련하여 답변드립니다.’란 글을 올렸다. 이는 남양주시가 지하철 6호선 노선을 구리농수산물~다산~금곡~마석 방향에서 구리농수산물~남양주 와부읍 방향으로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가면서 갑구 선거구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자 올린 글로 보인다.
조응천 국회의원실은 블로그를 통해 “대광위에 6호선 연장선 안이 제출된 지 1년이 경과한 2020년 11월29일, 의원실과 사전협의 없이 남양주시에서 갑작스레 6호선 노선을 마석이 아닌, 양정역세권으로 제출하는 안을 경기도로 수정 제출했다.”고 밝혔다.
또, 지자체가 양정역세권을 종점으로 하는 안을 최종적으로 철회하지 않으면 마석역 안을 우선적으로 검토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파장이 커지자, ‘수도권 동북부 철도망 확충 정책협약’ 주요 내용과 시의 견해 등을 밝히면서 사실상 조 의원실의 글에 이의를 제기했다.
먼저 시는 지역 국회의원이 언급한 ‘6호선을 마석역까지 연장하는 등 정책협약식 개최’ 사항에 대해 지역 국회의원 등과 ‘수도권 동북부 철도망 확충 정책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고 밝혔다.
또, 주요 내용은 ▶ GTX-B 노선 예비타당성 조사의 신속한 통과와 조기 착공을 위해 노력한다. ▶광역철도 6호선이 구리를 거쳐 남양주까지 연장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아울러, 6호선 남양주 연장 방안은 여러 대안을 검토해야 하는 사항이었기 때문에 정책협약 당시 특정지역을 명시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어려웠으며, 이에 협약서에는 ‘구리를 거쳐 남양주까지 연장’이라고만 명시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어 조 의원실에서 언급한 선로용량 부족 대안과 관련, 경춘선 공용구간 대신 약 10km구간에 대해 복복선으로 신규 건설하고, 월산 인근에 GTX-B 차량기지 활용 또는 평내 차량기지를 확장할 경우에는 최소 1조 5천억원 이상의 추가 사업비가 더 투입되어 현실적으로 어려운 사항이라 판단된다고 했다.
또, 마석역과 양정역세권 종점 두 노선에 대한 경제성 타당성 조사를 다시 할 것을 요청한다는 사항은 금년 상반기 확정 예정인 국가 상위계획의 일정을 고려할 때 현시점에서는 어렵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조 의원실의 경춘선 축의 가장 빠른 철도교통 대책에 대해서는 막대한 사업비와 장기간의 건설 등을 고려 가장 빠른 경춘선-분당선 직결사업에 주력해 환승없이 강남권으로 통행이 가능하도록 철도교통 편의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민들은 지역에 민감한 6호선 노선과 관련해 이처럼 행정기관 간, 당정 간 파열음이 나고 있는 것에 대해 깊은 우려를 보이면서 진행 추이를 지켜 보고 있다.
[ 경기신문 /남양주= 이화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