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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4~5월 MRO사업 위한 공용장비센터 구축 나서

인천공항 배후부지 164만평방미터(약 50만 평) 부지에

 MRO사업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을 놓고 인천과 경남 사천 간 힘겨루기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가 항공정비 공용장비센터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시는 올해 상반기 중 국토교통부에 항공정비 공용장비센터 사업승인을 위한 신청에 들어간다고 20일 밝혔다.

 

공용장비센터는 항공기의 정비와 수리를 도맡을 공용 정비고와 장비를 갖춘 시설로 MRO사업의 핵심이다. 시는 인천공항 배후부지 164만㎡(약 50만 평)에 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같은 국내 대형 항공사들은 자체적으로 정비사와 정비시설을 갖추고 있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은 저비용항공사(LCC)들과 인천공항에서 이·착륙하는 외국항공사들은 중국, 몽골, 싱가포르 등 해외에서 정비를 받고있다.

 

항공정비가 국내에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데 따른 기회비용의 손실은 적지 않은 실정이다. 상당액의 국부가 해외로 빠져나가고 있는 것. 인천공항공사는 해외항공정비로 인해 매년 1조3000억 원이 해외로 유출된다고 추산하고 있고, 국토부 역시 부품해외의존도가 매년 4조 원 가량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공용장비센터가 설립돼 MRO산업 토대가 구축될경우 모두 15조3000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5만3000명의 고용효과를 볼 수 있다고 시는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인천에 MRO사업이 뿌리 내릴 수 있을 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국토부는 이미 2017년 MRO사업자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선정했고, 경상남도 사천공항에서 이미 시행 중이다.

 

시는 지난해 이미 센터 설립에 필요한 용역을 끝냈으나 국토부가 사천공항을 이유로 반대하면서 사업이 지지부진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사천공항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중대형 비행기의 경우 활주로 문제로 사천에서의 이·착륙이 어렵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인천에서 하는 것이 맞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며 “오는 4~5월쯤 공모가 나오기 전에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웅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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