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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아라뱃길 기능 재정립 추진방향...'배가 산으로 가는 격' 반발

입주운영업계 "정부.공론화위원회 제안 전환운영 방안은 비현실적"
항만.물류.친수공간 등 제도와 근본적 문제 원점부터 재검토 선행돼야
운하 활성화 저해요인은 각종 규제와 제한, 서울시 비협조

 

 최근 진행 중인 경인아라뱃길 기능재정립과 관련해 환경부,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가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추진하려는 전환 방안이 비현실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공론화위의 방안은 선박을 통한 항만 물류는 야간에만 운영하고 여객터미널, 컨터이너부두 일부에 다양한 문화관광시설을 만들어 활성화하는 소위 '기능 전환'이 골자다.

 

이에 대해 입주운영업체 5개 사로 구성된 협의회 측은 그간 경인항의 각 터미널 운영사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화물과 여객을 운송하며 아라뱃길의 중추역할을 해왔는데 이제 와서 도움은 커녕 침체의 책임을 전가하는 모양새여서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협의회 관계자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정부의 아라뱃길 재정립 논의가 정작 이해당사자들과는 아무런 협의나 설명도 없이 진행, 발표가 이뤄지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현재 상황만을 이유로 백년미래를 내다 보고 수조 원을 들여 조성한 국가시설에 당초의 목적에도 맞지 않는 사업을 추진하려는 것은 또다른 의도가 있는 것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그 동안 갖은 노력 끝에 오랜 적자운영에서 벗어나 이제 겨우 한숨 돌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 방침을 믿고 막대한 자본과 인력을 투자해 기반시설을 갖췄는데, 개통시부터 한강물길을 막아 사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한 것이 현재의 상황까지 이어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초 아라뱃길 건설 당시 한국수자원공사는 대형선박 운항이 가능하도록 갑문과 수로를 조성했지만 서울시가 환경문제 등을 이유로 한강 내 임시선착장 사용, 수심 미확보구간 준설, 항로지정, 공용선착장 건설 등을 반대하며 비협조적인 태도로 일관했다는 것이 협의회의 설명이다.

 

국가소유의 운하 관리를 서울시가 좌지우지하는 것도 이치에 맞지 않고, 정부가 이를 수수방관하며 대안을 세우지 못한 게 오늘날의 상황을 만들었다는 것.

 

이들은 “경인운하의 특성상 바다를 접한 항만과 동일한 수준으로 보는 관점부터 문제가 있다”며 “수도권의 생활필수품 물류를 담당하고 서울시의 쓰레기 수송, 서해와 한강을 잇는 여객선관광, 친수공간 조성을 통한 시민삶의 질 향상을 비롯해 미래 남북 간 해상교통 수단으로의 기능을 살려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라뱃길의 대형선박 운항이 어려운 점은 교량높이와 낮은 수심 때문으로, 유럽 등에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운하 전용 바지선 등을 이용한다"며 "배후단지 조성, 공용시설 유치를 통해 얼마든지 항만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현재 경인아라뱃길 활성화의 가장 걸림돌은 기업들이 투자를 가로막는 각종 규제와 관련 지자체의 비협조적 태도라는 게 관련 업계의 지적이다.

 

한 부두운영사 관계자는 "기능 재정립에 앞서 제도 개선, 지자체 협조 등 현안 해결 방안 논의와 입주업체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며 "현실과 미래를 외면한 채 기능 전환을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면 강력 대응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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