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수소중점도시’를 만들겠다며 포부를 밝히고, 수소차 홍보에 나섰지만 현실이 녹록치만은 않아 보인다. 시의 적극적인 홍보와는 달리 관용차량 중 수소차는 한 대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시는 지난 30일 영통 수소충전소 준공식을 진행하며 동·서·남·북 곳곳에 수소차 충전소를 만들어 수소 차량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수소 도시’의 본보기가 되겠다고 밝혔다.
또 수소차 보급을 위한 예산으로 지난해만 48억여 원을 확보하는 등 친환경 도시 조성에 앞장선다는 호평을 받기도 했다.
그동안 수원시는 수소 도시조성을 위해 수소자동차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수소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나섰다. 특히 지난해 시민들에게 수소차를 200대 보급하고, 올해는 300대 보급을 목표로 하는 등 보조금 지원 사업을 적극 전개 중이다.
그러나 수소차 홍보에 적극적인 수원시의 태도와는 다르게 정작 수원시 관용차 중 수소차는 단 한대도 없는 것으로 알려지며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시민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할 시가 홍보에만 열을 올릴 뿐 타의 모범이 되지는 못한다는 이유에서다.
시에 따르면 54대의 관용차 중 절반은 휘발유 차량이며 전기차는 14대, 하이브리드 차는 10대, 수소차는 0대 보유 중이다.
'수소 도시'로 발돋움하려는 수원시에 수소 차량이 1대도 없다는 것에 시민들도 의아함을 비췄다.
수원시민 A씨는 “수소차가 좋다면서 수원시조차 수소차를 쓰지 않는다는 것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반면 서울시는 올해 관용차를 전기차와 수소차량 등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다만 시는 앞으로 수소차 조성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관용차 중에 아직 수소차는 없지만 앞으로 관용차량을 바꿀 때 전기차나 수소차로 교환해야 한다. 내구연한이 지나면 보조금을 지급해 수소차나 전기차로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한솔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