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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협력사 비대위 "업체들 빈사상태… 빠른 법정관리 개시해야"

 

법원이 쌍용자동차에 대한 회생절차개시 명령을 내린 가운데, 쌍용차 협력사들로 이뤄진 비상대책위원회는 빠른 법정관리 개시를 요구하고 나섰다.

 

2일 쌍용차 협력사 비상대책위원회는 비상 회의 끝에 빠른 법정관리 개시를 강력하게 요구하기로 결론을 냈다고 밝혔다. 잠재 투자자인 HAAH 오토모티브가 인수의향서를 끝내 제출하지 않으면서, 더 이상 기다릴 이유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은 지난 1일 쌍용차 채권단에 쌍용차의 법정관리 개시 여부에 대한 의견 조회서를 보냈다. 미국 자동차 유통 업체 HAAH오토모티브가 투자의향서(LOI)를 보내지 않으면서 회생절차 개시를 위한 수순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서울회생법원은 쌍용차에 유력한 잠재 투자자인 HAAH오토모티브의 LOI를 지난달 31일까지 제출해달라고 요구했으나 제출되지 않았다. 이에 쌍용차는 산업은행 등 채권자들과의 협의를 거쳐 P플랜 절차에 돌입할 계획이었으나 쉽지 않게 됐다.

 

쌍용차는 지난해 12월 21일 법원에 회생절차개시 보류(ARS 프로그램)를 신청하며 법정관리 개시 여부 판단을 3개월 미뤘다. 새로운 투자자를 찾지 못해 법정관리를 받을 경우, 협력사들이 공급한 부품에 대한 납품대금(회생채권)을 받기 어려워진다.

 

쌍용차의 1차 협력업체는 지난해 10월 기준 448곳에 달하며, 만일 2‧3차 협력사까지 합치면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쌍용차 협력사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지금까지 기다렸던 것이 무리였던 건 아닌가 싶다. 진작 결론을 내지 못한 채 시간낭비만 하면서 협력업체들은 빈사상태로 쓰러져있다”며  빠른 법정관리 개시를 강력히 요구하기로 결론이 났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편지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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