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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 전국 최초 마을버스에도 노선입찰형 준공영제 시행한다

9일 용인시의회, ‘용인시 노선버스 준공영제 운영에 관한 조례안’ 가결
적정 운송비용 보장되는 '노선입찰형' …서비스 향상과 운영 투명성 확보 기대

 

용인시가 전국 최초로 마을버스에 노선입찰 준공영제를 시행한다. 

 

시는 오는 6월 지역 내 일부 노선을 시범 운영하고, 올해 본격적으로 노선입찰형 버스준공영제를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용인시의회는 지난 9일  제254회 임시회에서 시가 제출한 ‘용인시 노선버스 준공영제 운영에 관한 조례안’ 을 가결했다. 

 

버스 준공영제 대상은 마을버스와 시내버스 등 현재 운영중인 공영노선 버스 128대이며, 신설 노선과 민간 사업자의 노선 반납이 이어질 경우 대상은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한정면허를 기반으로 한 노선입찰 방식의 준공영제를 채택한 시는 공영노선과 더불어 교통취약지역에도 노선을 신설할 계획이다. 운영에 필요한 예산은 연간 약 170~180억 규모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시는 버스준공영제 노선 확보를 위해 민간의 버스 사업자가 소유하고 있는 버스 노선 중 적자 확대로 인해 운영이 어려운 노선에 대해서도 반납 의사를 조사 중이다.

 

오는 9월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고 버스운송관리 및 정산시스템을 구축을 통한 회계처리 기준 마련과 경기교통공사 위탁 운영 계획을 수립한 상태다.

 

시는 향후 버스 노선을 운영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서비스 평가를 진행, 인센티브를 차등 제공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버스 서비스 품질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란 기대다.

 

또 공영버스의 손실보상금 제도에서 발생했던 문제를 해결해 투명하고 효율적인 버스 운영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노선입찰형 준공영제는 지자체와 버스 업계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로 운영의 투명성과 재정 효율성을 모두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며 “서비스 품질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은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신경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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