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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빠진 GTX-D…"김포에서 부천까지만 건설"

 

정부가 김포에서 부천까지 연결되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을 구축한다. 경기도와 인천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건의한 서울 강남, 경기 하남까지 횡단하는 노선보다 대폭 축소됐다.

 

22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은 온라인 공청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시안을 발표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등을 담고 있는 중장기 계획이다.

 

앞서 경기도는 김포-검단-부천-강남-하남을 연결하는 노선을, 인천시는 인천국제공항-청라-계양-부천까지 연장하는 와이(Y)자 노선을 국토부에 제안했다.

 

하지만 이번 시안에서는 경기도의 제안 중 일부인 김포-부천 노선만 반영됐다. 이에 따라 서부권에서 GTX를 타고 부천을 거쳐 강남과 하남까지 이동하겠다는 지자체의 계획은 차질을 빚게 됐다.

 

이와 관련 국토부 관계자는 “Y자 형태로 노선을 계획하면 공항철도와 수요가 중복되고, 노선을 강남까지 연장하면 9호선과도 노선이 중첩되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교통연구원은 “지방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한 광역 경제권 형성을 위해 다수의 비수도권 광역철도 사업을 선정했다”며 “지방 대도시권역 내 이동시간을 획기적 단축시키는 데 초점을 뒀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재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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