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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경실련 "대한항공 MRO 자가독점 안 될말..별도법인 설립돼야"

국부유출 방지 및 안전운항 제고 위한 정부 견제.감시기능 강화 촉구

 인천경실련은 27일 성명을 통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 전략이 정부의 공적자금 투입 취지가 무색하게 자사 배불리기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천경실련은 지난 3월 대한항공 우기홍 사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아시아나 인수합병 완료시기가 2년이 소요되고, MRO사업은 별도 법인이 아닌 회사 내부조직으로 운영할 예정'임을 명백히 한 점을 들어 당초의 정부 방침과 국민의 기대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특히 국민 혈세로 확보한 300여 대의 항공기 정비물량을 ‘자가(自家) 정비’하면서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편히 먹고 살겠다는 것과 다름없다며, 항공운송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8000억 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한 만큼 철저한 견제와 감시 기능을 강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초 한산이 주도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 방향은 ▲세계 7위 통합 FSC(대형항공사) ▲동북아 최대 통합 LCC(저비용항공사) ▲전문 항공MRO 통합법인 등의 출범이다. 그러나 우 사장이 밝힌 PMI 계획은 현행 체제 유지를 골자로 어물쩍 넘어갔고, 오히려 ‘자사 독점적인 체제’구축에만 급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대한항공 합병으로 국내 항공기의 76.46%(315대)에 달하는 정비 물량을 밑천 삼아 별도의 전문적인 MRO 통합법인을 설립할 것으로 기대했다. 고비용, 기술부족 등으로 여전히 해외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현행 정비체제의 한계에 대한 구조개편이 시급하다고 본 것이다.

 

또 ‘자가정비 중심’ 독점적 구조는 경쟁 항공사에 대한 ‘제대로 된 정비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만큼 항공기 운항안전과 항공운송산업 발전에도 걸림돌이 될 수 있어 대한항공의 PMI 계획은 정부의 경쟁력 제고 방침에 맞춰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천경실련 관계자는 "대한항공의 운영방침에 대해 정부가 나서 모든 항공사들이 공정하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구조개편 과정에 적극 개입해야 하며, 이를 통해 MRO사업과 관련해 공익성을 띤 전문적인 독립법인이 설립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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