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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 ‘메갈’ 디자인 논란에 “남성혐오 거리 멀다” 블라인드 호소

 

남성혐오 홍보 디자인이란 온라인 비판받고 있는 GS리테일의 편의점 GS25 캠핑 포스터에 대해 “아들과 남편이 있는 워킹맘으로 남성혐오와는 거리가 멀다”는 익명의 주장이 나왔다.

 

지난 9일 직장인 익명 앱 블라인드에는 GS리테일 직원으로 추정되는 한 이용자가 ‘GS25 디자이너입니다’란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블라인드는 이용자가 속한 직장 또는 기관의 이메일 인증을 통해 소속 여부를 밝히고 있어, 직장 내 이야기 또는 정보가 활발한 대표 앱이다.

 

작성자는 스스로를 논란이 된 포스터 디자이너라 밝히고 “손의 이미지가 메갈이나 페미를 뜻하는 표식이라고는 전혀 생각치 못했다”며 “이번 일로 불편을 겪은 고객분들, 피해를 보신 많은 경영주분들, 현장에서 밤낮으로 노력하는 OFC(영업관리)들과 비슷한 직군으로 인해 오해를 받아 피해 본 디자이너들에게 너무 죄송하다”고 말했다.

 

GS25의 해당 ‘캠핑가자’ 이벤트 포스터는 극단적 페미니즘 온라인 커뮤니티 메갈리아에서 사용되던 남성 혐오 표현을 담았다는 네티즌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남성 성기를 비하하는 집게손 모양의 디자인 및 메갈리아 관련 대학 여성주의 학회로 추정되는 이미지 등이 번복된 포스터 수정에서 지적받았기 때문이다.

 

작성자는 역순으로 세로 배열해 지적받은 ‘MEGAL(메갈)’ 문구에 대해 “행사 담당자가 준 문구다. 담당자가 준 이벤트 요청서에 영문이 추가됐다”며 “어색하지 않도록 오른쪽 줄 맞춤을 하다 보니 해당 논란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손 모양 디자인에 대해선 “그것이 메갈이나 페미를 뜻하는 손의 표식이라고는 전혀 생각도 하지 못했다. 건전한 사상을 가진 회사의 임직원들이 홍보를 위해 만들어낸 이미지가 점점 메갈이나 페미 상징으로 찍히고 말도 안 되는 억측으로 몰아가는 상황이 답답하다”고 항변했다.

 

[ 경기신문 = 현지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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