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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연근무' 단체행동에 택배사·우체국 ‘인력투입’…장기화 우려도

택배노조, 7일부터 ‘지연근무 단체행동’ 돌입
“21명 택배노동자 과로사” 분류작업 문제 대두
택배3사 6000명 투입...우체국도 지원인력 전환

 

택배노조(전국택배노동조합)가 택배 노동자 과로사 문제를 지적하며 ‘지연근무’ 단체행동을 진행하고 있다. 택배사와 우체국은 인력 투입으로 배달 문제에 대응하고 있으나, 단체행동 장기화로 인한 파장이 예상된다.

 

택배노조와 참여연대,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등 시민단체는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며,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 사회적 합의기구의 2차 합의안 논의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단체는 이번 기자회견에서 “작년부터 지금까지 21명의 택배노동자가 과로사했다. 택배노동자는 코로나19 영웅이라 칭송해왔으나, 정작 그들은 찰나의 휴식도 갖지 못하며 살인적인 노동시간을 감내한다”며 “작년 말 사회적 합의기구가 출범했지만, 택배사들은 이를 이윤 추구의 도구로 이용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택배노조는 앞서 지난 1월 21일 노사정·국회, 소비자단체로 합의기구를 구성해 분류작업을 택배사가 책임지는 1차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분류작업은 택배노동자 전체 업무의 40%를 차지하는 작업으로, 택배노동자 업무가 아님에도 이들이 맡는다는 시민단체 비판이 가해지고 있다.

 

하지만 1차 사회적 합의 이후에도 택배기사가 분류작업을 맡는 일이 여전하다는 비판이 전해지고 있다. 이에 택배노조 등 시민단체는 8일 기자회견을 통해 분류작업 인력 투입 비율 및 거래구조 개선 등 관련 논의를 바탕으로 2차 합의안을 도출할 것이라 밝혔다. 2차 합의안에는 택배노동자 처우 개선 등 소요 비용을 감안한 택배운임 일부 인상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택배노조는 1차 합의안 이행 비판과 노동시간 단축 요구 등을 이유로 전날인 7일 오전부터 택배 분류작업 중지 및 오전 9시 출근, 11시 배송출발 등 지연근무 단체행동을 하고 있다. 대형 택배사 및 우체국은 택배노조의 단체행동으로 인한 여파를 감안해, 분류인력 대규모 투입 및 집배원의 업무 지원으로 택배 배달대란을 막겠단 방침이다.

 

CJ대한통운 등 대형 택배 3사는 6000여명의 분류 지원 인력을 투입해 택배 배달 차질의 여파를 막겠단 대책을 세웠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이와 관련 “자사의 경우 지난해 10월부터 분류인력 4000여명을 투입해 최대치로 (업무를 이행) 하고 있다”며 “지연근무 단체행동으로 인한 애로사항이나 여파는 현재로선 없다”고 설명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도 이로 인한 여파를 방지코자 8일 집배원 1만6000명을 택배 배송에 지원하고 다량 접수에는 민간 택배사 이용 사전안내, 냉동·냉장 식품 배송에는 접수제한 등 관련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택배노조의 지연근무 단체행동에 대한 택배사·우체국의 방비책으로 당장의 배달 대란이 발생할 것으론 보이지 않는 모습이다. 하지만 단체행동이 계속될수록 투입 인력의 과부화 문제 또한 무시할 수 없는 변수라 볼 수 있다. 우정사업본부도 이로 인한 소포위탁배달원의 분류작업 부담을 감안해, 기존 기계·수작업 분류 배정을 배달원 개인별 분류 배정으로 방침을 틀었다.

 

[ 경기신문 = 현지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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