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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D 노선 인천 패싱, 서구 주민 뿔났다

국토부, 29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최종 확정
GTX-D 노선 김포~부천 구간만 신설
서구 주민들, 내년 대선‧지방선거에서 소외된 민심 표심으로 응징하겠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은 결국 인천을 ‘패싱’하게 됐다.

 

GTX-D 노선은 김포 장기역에서 부천 종합운동장역 구간만 신설하고, GTX-B 노선을 공유해 용산역까지 연결된다. 이에 따라 인천 서구 청라‧검단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최종 확정, 발표했다.

 

인천지역의 최대 관심사였던 GTX-D 노선은 김포~부천 구간만 신설하기로 했고, 인천 송도에서 마석을 잇는 GTX-B 노선을 공용해 서울 용산역까지 직결한다는 계획이다.

 

결국 GTX-B 노선의 경제성을 높이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셈이다.

 

국토부는 GTX-D 노선 강남 직결 대신 서울 5호선 연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조건부다.

 

서울 5호선 검단‧김포 연장의 가능성을 열어놨지만 해당 지자체와 합의가 돼야 하고, 타당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조건이다.

 

한편 인천지하철 1‧2호선의 검단 연장과 인천지하철 2호선 고양 연장은 당초대로 추진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철도망 확충이 차질 없이 이뤄질 경우 고속, 일반, 광역 철도망이 전국적으로 확장된다”며 “국가균형발전과 지방 대도시권 경쟁력 장화, 지역 거점 간 연결성 강화 등 정책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GTX-D 노선 강남 직결을 주장했던 글로벌에코넷 김선홍 회장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발표에 철저하게 외면된 인천 서구 주민들의 분노가 요동치고 있다”며 “무능한 인천 정치권이 책임을 져야 한다. 강력한 투쟁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남춘 인천시장 및 집권여당 국회의원들은 GTX-D노선 원안 반영을 위해 무었을 어떻게 해왔는지, 진행과정부터 결과까지 과정을 철저하게 살펴 내년 대선 및 지방선거에서 철저하게 소외된 민심을 표심으로 응징하겠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인천 = 정민교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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