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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전시는?…2021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의 고민 그리고 도전

[경기신문 X 동아방송예술대] 대학생 인턴기자단 ①
코로나19로 지친 심신…도자에 ‘위로, 희망’ 담아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전시 유기적 연결 시도
코로나19 한계 맞서 새로운 전시 패러다임 제시
"비엔날레의 미래 고민… 올해 행사 좋은 계기 될 것"

경기신문이 동아방송예술대와 업무협약을 맺고 방송보도제작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생 인턴기자단을 운영했습니다. 경기신문이 경기도내 대학과 상생을 위해 마련된 이번 프로그램에서 인턴기자단 소속 학생들은 수업의 일환으로 직접 주제를 정하고 기획을 하는 등 취재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경기신문은 학생들이 작성한 기사 중 우수한 기사 세 편을 선정해 독자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이 이어지자 문화예술계는 그 어느 분야 못지 않게 큰 직격타를 맞았다.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가 지난해 3월 낸 보고서 ‘코로나19 사태가 예술계 미치는 영향과 과제’에 따르면, 그해 1월~4월 코로나19 사태로 취소·연기된 예술행사는 전국적으로 2500여 건, 피해 금액은 523억 원대에 달했다.

 

코로나19 사태가 2년 가까이 이어지자 문화예술계는 그동안의 공연·전시와는 다른 관점에서 모든 것을 준비해야 했다.

 

지난달부터 열린 2021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의 주제  ‘다시_쓰다 Re:Start’는 이 같은 고민이 절실히 담겼다. 코로나19의 한계에 맞서 물리적 공간에서 벗어난 새로운 전시 방법과 침체된 문화예술계에 활력을 불어넣는 새로운 전시의 패러다임을 제시하려는 고민이다.

 

◇ 여주 특별전, 도자공예를 통한 회복을 그리다

 

 

여주 특별전 <회복-공간을 그리다>는 ‘포스트 코로나’ 이후 도자예술의 역할과 의미를 짚어보고, 코로나로 지친 이들에게 도자예술을 통한 위로와 희망을 전하고자 하는 2021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의 의도가 잘 드러나는 오프라인 전시장이다.


여주 특별전은 특정 공간, 혹은 거리두기 속에서 펼쳐지는 테이블 웨어, 식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6개의 키워드로 나눠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

 

첫번째로 펼쳐지는 공간은 ‘오롯한+그릇하나’를 주제를 강을 연상시키는 탁자 위에 도자 작품들이 나열되어 있다. 그릇 하나에 담긴 작가의 세계관을 엿볼 수 있는 공간으로, 본격적 전시 시작의 특색을 담은 대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공간이다.

 

‘사적인+공간을 거닐다’ 공간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거리두기가 일상화된 시대에 독립화된 식탁 공간을 제시한다. 6개의 각기 다른 식탁에서 사회 현상을 받아들이는 개인의 취향을 만나볼 수 있다.

 

‘친밀한+문화를 마시다’에서는 나만을 위한 한 잔의 차를 주제로 팬데믹 현상으로 인해 손상된 몸과 마음에 위로를 줄 수 있는 다양한 차 도구를 살펴보는 공간을 마련했다.

 

‘친밀한+시간을 마시다’에서는 집 ‘콕’ 생활이 장기화되면서 집을 구성하는 다양한 문화요소인 식기를 통해 즐길 수 있는 휴식, 취미를 제시한다. 식음료를 담는 기능과 취향이 반영된 특색 있는 도자 공예로 일상의 소소한 문화를 가꾸자는 메시지를 담은 것이다.

 

‘공유의+여행을 그리다’ 전시는 공예가 생활 속에서 널리 이롭게 쓰이길 바라며 공예문화를 가꿔나가는 공예 장생호(대표 정현주)와의 협업 공간이다. 자유로운 몸과 마음을 만날 수 있는 여행을 그리며 다양한 형태의 도자기를 보여주고 제한된 영역에서 벗어나 도자를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10㎝+공간을 그리다’는 식생활 중 식사의 품위와 위생을 생각하는 작지만 중요한 존재인 테이블 10㎝ 공간을 수저받침으로 꾸몄다. 코로나19 사회에서 중요시된 위생과 공예를 연결 지어 크기에 상관없이 자신의 세계를 담아낼 수 있다는 메시지를 표현했다.

 

여주 특별전을 관람한 A씨는 “도자예술과 코로나19를 연관지어 생각하지 못했다”며, “도자 식기의 다양한 면을 볼 수 있었다”고 전했다.

 

◇ 코로나19에 맞서 새로운 전시의 패러다임을 제시하다


코로나19 현상이 지속되자 문화예술계는 다양한 온라인 전시를 개최했다. 방역지침으로 인해 대면 예술행사를 지속할 수 없는 현실에 맞춰 온라인으로 예술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려 한 것이다.

 

2021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도 시대에 발맞춰 생생한 전시, 학술, 이벤트 영상들을 온라인을 통해 만나볼 수 있는 특별 전시를 마련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물리적 공간의 제한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든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코로나 이후 새로운 전시, 학술의 새 패러다임을 제시한 것이다.


주최 측은 다양한 방식을 사용하여 전시를 향유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했다. 도자라는 입체적인 전시 작품을 온라인 플랫폼에 담아내기 위해 VR기법과 영상을 도입했다. 이 온라인 플랫폼 내에서 VR기법을 통해 국제공모전 금상을 수상한 두 작품을 다양한 각도에서 볼 수 있으며, 전시 투어 영상을 통해 다양한 예술 작품을 생생하게 관람할 수 있다.

 

특히 야외 전시물의 경우 낮과 밤에 따라 다른 전시물의 모습을 모두 담아 전시하였으며 상대적으로 크기가 큰 전시물의 근접한 모습을 담아냈다. 오프라인 전시가 가지는 시간, 공간의 제약을 온라인 전시에서 어김없이 표현한 것이다.

 

 

2021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전시는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전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를 가진다. 오프라인 전시와 온라인 전시를 개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두 전시 공간이 연결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여주 특별전 <회복-공간을 그리다>에서는 온라인 공간에서 작성된 관람자들의 전시 후기를 만나볼 수 있다. 관람자의 후기를 얻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를 활용한 전시 공간을 마련한 것이다.

 

장동광 한국도자재단 상임이사는 9월 27일에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비엔날레가 어떤 형태로 지속하여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계속 있었다”며 “코로나 시국이 아니더라도 자체적으로 도자 문화, 산업과의 관계성 속에서 반성하며 생각할 시점이다. 올해 행사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한 바 있다.

 

2021경기도자비엔날레를 시작으로 다양한 도자공예 행사를 만들어갈 것이라 예고한 만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나아가야 할 문화예술 전시의 방향성을 새롭게 제시한 것이다.

 

이 비엔날레는 이달 28일까지 온라인 플랫폼 혹은 오프라인 전시관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올해는 코로나19로 지친 관람객들을 위해 행사 시작 이래 처음으로 관람료를 받지 않는다.

 

모든 오프라인 전시는 온라인 사전 관람 예약으로 진행하며 잔여분에 한하여 현장 입장이 가능하다. 온라인 전시의 경우 경기도자비엔날레 온라인 플랫폼에서 언제든지 관람이 가능하다.

 

[ 대학생 인턴기자 = 조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