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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젊은 교사들이 뭉쳤다…목소리 키우는 경기교사노조

출범 3년만에 조합원 1만명 넘겨…절반이 'MZ 세대'
복무서약서·스쿨넷 학교 이관 등 교육 현안 해결 앞장

"교권 추락, 과도한 행정업무, 급변하는 교육환경 등 요즘 교사들이 겪는 현장의 모습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교사가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어갈 것입니다."

 

출범 3년 만에 조합원 1만명이 넘는 노조로 성장한 경기교사노동조합(이하 경기교사노조)이 최근 신임 위원장으로 송수연 안양부흥중학교 교사를 선출했다.

 

경기교사노조는 2018년 교사들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교사들만을 위한 노조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높아지던 시점, 교사 10명이 집행부가 되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노조이다.

 

송 위원장은 정수경 전 위원장과 함께 경기교사노조 출범 초기부터 노조를 이끌어온 주역 중 한 명이다.

 

2018년 9월 설립된 경기교사노조는 도내 4개 교원노조 중 가장 '젊은' 단체다.

 

도내 교원 노조는 경기교사노조를 포함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경기지부(1999년 설립), 경기자유교원조합(2006년 설립), 대한민국교원조합 경기지부(2008년 설립) 등 4개가 있다.

 

이밖에 '교원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에 따른 교원단체인 경기도교원단체총연합회(경기교총)의 역사는 70년이 넘었다.

 

후발주자임에도 경기교사노조 조합원 수는 이달 기준 1만2천명에 육박했다.

 

조합원 연령대별 비율은 40대 44%, 30대 34.5%, 20대 16%로 2030 세대가 절반이 넘는다.

 

올 한해 가입한 조합원 중에선 20대가 32%로 가장 많았다.

 

변화를 원하는 젊은 교사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는 뜻이다.

 

지난 17일 경기도 용인 경기교사노조 사무실에서 만난 송 위원장은 "2018년 전후로 교권 추락 문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컸다. 예를 들어 학생을 지도하기 위해 교실에 남기면 아동학대로 민원이 들어오고, 이에 대해 학교 관리자는 '교사에게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치부하기도 했다"며 "그동안 쌓인 불만, 분노가 많았던 것이고 누군가 앞장서 교사들의 목소리를 대변해주기를 바라는 염원이 그만큼 컸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고학력의 젊은 교사들은 '워라밸(일·생활 균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학교는 여전히 수직적인 분위기이다 보니,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교사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경기교사노조가 본격적으로 외부에 알려지게 된 계기는 코로나19가 가져온 혼란이었다.

 

작년 초 경기도교육청이 재택근무하는 교사들에게 '근무 장소에 가족을 포함한 외부인 출입을 금지한다'는 등의 과도한 내용의 보안서약서 서명을 요구하자 현장에서 반발했다.

 

이에 경기교사노조가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 서약 방식이 결국 변경됐다.

 

송 위원장은 "당시 집행부도 노조 활동 경험이 없는 교사들이었기 때문에 어떻게 문제를 제기해야 하는지 잘 몰랐지만, 일단 들이받았다"며 "잘못된 행정이 바로잡혀가는 것을 보고 많은 분이 공감한 것 같다"고 말했다.

 

도 교육청이 복무 감사를 이유로 개인의 질병과 진료 의사 자격(의사·치과의사·한의사) 등 민감한 개인정보를 포함한 교원 휴가 사용 현황을 전수조사하겠다고 발표한 계획도 경기교사노조의 항의로 취소됐다.

 

스쿨넷(교육시설 통신서비스) 서비스 사업자 선정 업무를 학교로 이관하려고 한 계획 역시 경기교사노조가 주도한 교원단체들의 연대 항의로 변경됐다.

 

경기교사노조는 향후 과제로 '교육 바로 세우기'를 꼽았다.

 

송 위원장은 "지금의 학교는 교과서 하나로 판서 수업을 했던 과거와 완전히 달라졌다. 더는 교과서만으로 수업할 수 없고 연구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며 "그렇지만 교사들은 다양한 요구와 민원에 시달리는 감정노동자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교사가 행복해야 학생이 행복하다"며 "교사는 교육자로서 우대되어야 하며 노동환경은 교육에 집중할 수 있게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노조는 도의회, 교육청, 시민·사회단체와의 소통을 강화해 외연을 넓히는 한편, 교육정책 연구 활동도 병행해 고교학점제, 교사 자격 체제 개편, 공무원 연금개혁 등 정부 정책을 진단하고 대안을 마련해 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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