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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부정사용 사고' 발생…과거 부정사용 카드사 1위 불명예

신한카드 가입자 명의도용...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까지 피해 발생
신한카드 "내부 관계자 유출은 아니다...피해 보상할 것"
신한카드, 2017-2021년 부정 사용 카드사 1위

신한카드 가입자들이 명의를 도용당해 수백만 원의 피해를 입자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신한카드의 부정 사용 사고가 처음이 아니기에 이번 사건 발생 당시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한 신한카드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1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최근 신한카드 고객들은 본인이 결제하지 않은 내역에 대한 카드 결제 문자 알림을 받았다. 한 건당 적게는 수십만 원에서 많게는 수백만 원에 이르고 여러 번 결제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신한카드가 추정하는 공식적인 피해 인원은 30명이며 규모는 6000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신한카드 도용 사례가 늘어 금융감독원은 신한카드사 조사에 나섰으며 청와대 국민청원에 관련 글이 게시됐다.

 

지난 15일 금융감독원은 신한카드 부정 사용 사고와 관련해 "소비자 피해 구제에 노력하도록 지도했다"며 "신한카드의 사고 발생 경위, 문제점 및 소비자 피해구제의 적정성 등에 대해서는 별도 수시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검사 결과 취약 부분이 확인될 경우 모든 카드사에 대해 전수 조사할 것"이라며 "향후 필요한 제도 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1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해킹피해자 나 몰라라 하는 신한카드 처벌해주세요'라는 글이 게시됐다.

 

청원인은 이달 3~11일간 불특정 다수에서 금융 피해가 발생했고 이들의 공통점은 신한카드 사용자라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청원인에 따르면 피해 규모는 70여 명에 달하고 피해액도 많게는 1인당 수백만 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청원인은 카드사가 처음엔 개인정보 관리 소홀인 개인 과실이고 정상적인 결제 과정이기 때문에 구제방안이 없다고 일관했지만, 한참이 지나서야 '보상 방안을 검토해보겠다, 논의 중이다'는 식의 형식적인 답변만 내놨다고 주장했다.

 

신한카드는 "현재 소비자 피해구제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위해 선 보상 조치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내용으로 고객과 계속해서 소통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한카드의 사고 발생 경위, 문제점 등에 대해서는 현재 금감원 수시검사 예정으로 검사 결과 취약 부분이 확인될 경우 필요한 제도 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또한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부정 사용으로 인한 피해를 적극적으로 보상하고 추가적인 피해 예방을 위한 이상 거래탐지 시스템(FDS)을 강화하려는 조치도 실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일각에서 제기된 내부 관계자의 고의적인 개인정보 도용 의혹에 대해서는 "그럴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신한카드는 부정 사용 및 명의도용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꾸준했던 것으로 드러나 관리 의무 소홀 논란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앞서 2017년 신한카드는 본인확인을 제대로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카드 발급을 하다 고객 명의를 도용당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신한카드는 2008년 10월부터 2013년 4월까지 30명의 명의로 발급된 신용카드의 본인확인을 소홀히 했고 이에 따라 제3자 신용카드 부정 사용 사례가 발견돼 1억 400만 원의 고객 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신한카드는 금감원으로부터 '신용카드 모집 시 본인확인 불철저' 혐의로 500만 원 과태료 부과 조치를 받은 바 있다.

 

이외에도 신한카드는 지난 6년여간 카드사별 신용카드 부정 사용이 가장 많은 카드사 1위에 오른 바 있다.

 

지난 2월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실(경남 진주시을)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카드사별 신용카드 부정 사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전체 부정 사용이 가장 많은 카드사는 신한카드인 것으로 드러났다.

 

신한카드의 부정 사용 건수는 2만 9918건으로 전체의 26.6%를 차지했다. 또한, 카드 위변조 사례 역시 1위로 불명예를 얻었다.

 

강민국 의원은 "신용카드 부정 사용이 빈발하면 카드 결제 시스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카드사 및 카드 산업 전체에 대한 불신 확산으로 각종 유·무형의 직·간접적 사회·경제적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며 "금융감독원은 카드사에 대해 카드 부정 사용 발생 시 원인 규명 및 소비자 보호조치를 신속하게 이행할 수 있도록 지도, 감독하고 정기적으로 담당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부정 사용 동향 등을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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