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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수리비가 내연기관 차량(하이브리드 포함) 수리비보다 30%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금융감독원이 공개한 '전기차 자동차 보험 현황 및 감독 방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전기차는 18만 3829대로 1년 전(6만 9273대)보다 60.5% 증가했다.
이는 3년 전인 2018년 말(4만 5792대)보다 4배 수준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전체 자동차보험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0.2%에서 지난해 말 0.8%로 늘었다.
또한 작년 말 기준 전기차의 평균 보험료는 94만 3000원으로, 내연기관 차의 평균 보험료(76만 2000원) 대비 18만 1000원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의 자차 담보 평균 수리비는 작년 기준 245만원으로 내연기관 차(188만원) 대비 57만원(30.2%) 높았다.
이는 전기차의 기본 차량 가액이 높아 자기차량손해(자차) 보험료가 높은 데 주로 기인했으며 수리비의 경우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 교체 비용, 전자장비 수리비 등이 높기 때문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전기차는 보급 초기 단계로 수리 연구가 충분치 못해 고가의 고전압 배터리에 대한 통일된 진단 및 수리·교환 기준이 없다"며 "사고로 배터리를 교환 수리하는 경우 사전에 보험사와 협의해 불필요한 보험금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기차만의 고유위험으로 인한 보장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특약 상품 개발을 유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