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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총파업 돌입, 건설부터 밥상까지 '비상'

7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노조, 전국 총파업 돌입...운송 차질 우려↑
윤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군 위탁, 관용차 활용 등 비상 대책 마련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제기되며 기업부터 민간까지 피해가 불가피해 보인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는 7일 오전 전국 16개 지역본부별로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총력 투쟁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지역본부 중 가장 많은 노조원을 보유한 서울 경기지부는 국내 최대 규모의 내륙 통관 컨테이너 기지인 의왕ICD에서 출정식을 하고 정오부터 터미널 출입구 두 곳을 막아서며 물류 운송을 차단했다.

 

여기에 파업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의왕 시멘트 유통 기지와 평택항 봉쇄 투쟁도 함께 진행했다.

 

파업에 나서는 화물 인력은 전국 42만명 중 노조에 속한 2만 5000명으로, 이들은 기름값 인상에 따른 가계 부담과 코로나19로 대폭 감소한 물동량으로 인해 생계유지가 어려워 파업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화물연대는 정부가 안전 운임제 일몰제를 폐지하고 적용 대상을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워 대화에 나설 것을 파업 철회 조건으로 내세웠다.

 

2020년부터 시행된 안전 운임제는 적정 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막아 안전 운행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로, 올해 12월 일몰제로 사라질 예정이다.

 

화물연대 파업은 시멘트를 시작으로 건설업에 기반이 되는 자재 미수송, 평택항 봉쇄로 인한 수출입 장애와 식자재 수송 중단 등 업계를 막론하고 물류 운송 차질을 빚어 결국 소비자까지 피해를 입힐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시멘트 가루를 운반하는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차량 2700여대 기사 절반가량이 화물연대에 소속돼 있어 시멘트와 레미콘 업계 타격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11월 화물연대 파업 당시에도 일 평균 출하량이 최대 80% 급감하면서 하루 피해액만 약 110억원 수준에 달한 것으로 추정됐다.

 

이에 정부는 이번 화물연대 파업에 부정적인 평가를 이어오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화물연대 총파업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밝혔으며, 어명소 국토부 제2차관은 지속해서 소통하고 협의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집단 운송거부를 강행하는 것은 유감”이라며 중앙수송대책본부의 위기 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했다.

 

국토부 물류산업과는 "군 위탁이나 관용차를 활용하고, 요청에 따라 화물열차를 증편할 예정이며 자가용을 임시로 운송 허가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지난 2일 이후 접촉이 없는 화물연대 노조의 협상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경비 인력을 투입해 업무 방해 등 불법 행위 차단에 나섰으며 범법 행위자를 현장에서 검거하는 등 파업 조치에 나섰다.

 

한편 화물업계 총파업 소식에 재개는 화물연대의 육상운송거부는 우리 기업에 더 큰 부담을 줄 것이라며 파업 중단을 촉구한 바 있다.

 

경제 6단체(한국무역협회, 한국경영자총협회,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지난 2일 화물연대의 무기한 집단 운송거부 선언에 대해 우려와 안타까움을 표시하며 화물연대가 국가 경제를 고려한 대승적인 차원에서 운송거부를 철회해 줄 것을 촉구했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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