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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선 용인특례시 의원, '역삼지구 도시개발사업 전담 부서 신설' 주장

 

용인시 처인구 역삼지구 도시개발사업의 정상화를 위한 전담부서 신설 등 행정 지원과 용인터미널 문제점에 대한 개선 대책을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윤선 용인특례시의원은 지난 19일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66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인 담긴 시정질문을 펼쳤다.

 

김 의원은 이날 "역삼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사업면적 21만 평으로 지난 2001년 5월 행정타운을 중심으로 연계한 중심상업지구개발을 위한 도시기본계획을 승인받은 이후 2008년 11월 지구단위계획 수립과 2017년 8월 환지계획인가 등 모든 행정절차를 완료했다"며 "하지만 2017년 경찰서 앞 4차로 교량공사 외에는 지금까지 아무것도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역삼지구는 350여명의 토지소유자로 구성된 조합원이 사업시행자인 관계로 의사 결정의 어려움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시가 GTX역세권 일원의 경제 도심과 시청 중심의 행정 도심 즉 2개 도심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전략이지만 역삼지구는 진행되는 것이 하나도 없는 상황으로 시청 앞 관문인데 답답한 일"이라며 "역삼지구 조합원들은 녹지지역 수준임에도 상업지역이라고 세금은 많이 내고, 건축허가는 받을 수는 없고, 그렇다고 매매가 쉬운 것도 아니고 20년째 묶여서 2중, 3중의 고통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이 사업을 조합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시장이 공약한 바와 같이 조기 착공을 위해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며 "늦었지만 역삼지구의 조기 착공을 위한 전담부서 신설 등 적극적인 행정지원과 잘못된 감사로 공직자가 사기 저하와 복지부동으로 가지 않도록 감사시스템의 정비와 재발 방지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현 터미널은 1992년도에 공영 개시돼 72개 노선에 1일 272대, 1284회 운행하고 있으며 이용객은 2200여 명으로 용인시 버스 이용객 26만2000여 명 대비 0.84%가 이용하고 있으며, 국도 42호선과 45호선이 고가도로 하부에서 교차하는 불안전한 결절지점으로 면적이 협소하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이와함께 터미널 출구에서 시청 방향으로 좌회전 시 위빙구간이 발생하고, 30m 간격 교통신호 체계로 본선 정체 현상을 초래하며 택시의 경우는 먼 마평사거리에서 유턴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도시계획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기준 제32조의 규정 첫 번째가 터미널은 다른 교통수단과의 유기적인 연결이 가능한 지역에 설치할 것으로 명시돼 있어 기준에도 맞지 않을뿐더러 교통 위험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른 대중교통과 환승이 불가해 이용객도 저조하고 불편과 안전에 문제가 있는 곳에 터미널이 있어 이제는 반도체 용인특례시에 걸맞은 터미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2017년 10월 마평동 종합운동장 부지에 터미널을 포함한 호텔, 쇼핑몰·판매업무시설, 문화체육, 공공업무시설을 하는 것으로 해서 재원은 공동주택과 판매시설 등의 수익을 창출하여 터미널, 광장 등은 공공시설을 기부채납 받는 것으로 계획을 시작했고 이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80%가 찬성했으나 이전 계획은 백지화되고 공원을 새롭게 조성하는 것으로 4년의 세월이 흘렀다고 지적했다.

 

터미널을 마평동 운동장 부지로 이전해야 하는 이유로는 첫번째, 경량전철, 터미널, 향후 경강선 전철역이 연결되는 대중교통의 결절점으로 이용자 증대와 편익 제공이 가능하고 도시계획시설 설치기준에도 적합하고 두번째, 사후 면세점, 쇼핑몰 등과  숙박시설 등의 비즈니스공간 제공과 에버랜드관광객 유치로 중앙시장을 포함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가 가능하며 세 번째, 처인구의 부족한 공공시설, 문화시설 확보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현 터미널 입지의 문제점을 공감한다면 기 실시한 타당성 용역을 현시점에서 다시 한번 검토하여 마평동 운동장 부지의 복합개발 공약사항을 포함한 터미널 이전 등에 대한 향후계획에 대한 답변을 요청했다.

 

[ 경기신문 = 최정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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