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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체 노선으로 확대 추진

버스업체 경영수지 개선, 처우개선 위한 조치
시기 1년 앞당긴 2025년까지 조기 완료 추진

 

경기도가 버스 업계 노사의 의견을 수렴해 도내 시내버스 일부 노선이 아닌 모든 노선에 준공영제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시내버스 안정화 대책을 27일 발표했다.

 

이는 민선 8기 김동연 지사의 교통 분야 공약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의 일환으로,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한 ‘경기도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 대책’에서 확대된 것이다.

 

당시 도는 2026년까지 시-군 간 운행 비수익‧필수‧공익 노선 200개를 준공영제 전환 추진하고, 시‧군 내 노선은 시장‧군수와 업체가 자율적으로 준공영제 시행 여부를 결정‧관리토록 유도해 나간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버스업체의 경영수지를 개선하고, 운수종사자의 처우개선을 위해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더 확대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이에 도는 시-군 간 비수익‧필수‧공익 노선의 준공영제 도입 대상을 당초 200개에서 전체 노선으로 확대하고, 시기도 1년 앞당겨 2025년까지 조기 완료하기로 했다.

 

해당 노선은 도가 전부 주관해 전환을 추진한다.

 

시‧군 내 운행 노선은 각 시군이 준공영제 도입을 주관하되, 도에서 관련 재정을 지원해 도내 시내버스 전 노선에 준공영제를 시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방침이다.

 

도는 또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면 시행 시 버스 업계의 혼란방지를 위해 준공영제 도입 방식을 ‘노선 입찰제 준공영제’가 아닌 ‘수입금 공동 관리형’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박노극 교통국장은 “이번 확대 대책은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노사와 시군 등과 머리를 맞대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도민들의 버스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 주체들과 지속해서 열린 자세로 소통하고 협의해나가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김기웅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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