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은 9일 경영실적 공시를 통해 2022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456억 원, 영업이익 2138억 원, 영업이익률 33.1%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60.6%, 영업이익은 28.1% 증가했다.
바이오시밀러 사업에서는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램시마의 공급 증가가 매출 확대에 주요인으로 작용했다.
또 다케다제약사로부터 자산권을 인수한 제품 중심으로 케미컬의약품 매출도 증대하면서 바이오 의약품과 케미컬의약품 모두 고른 성장을 보였다.
셀트리온의 주요 바이오시밀러 제품군인 램시마, 트룩시마, 허쥬마는유럽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및 항암제 시장에서안정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와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따르면 올해 2분기유럽시장에서 램시마가 53.6%, 트룩시마 23.6%, 허쥬마가 12.7%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의료정보 제공기관 심포니헬스(Symphony Health)에 따르면 화이자(Pfizer)를 통해 미국에서 판매중인 램시마(미국 판매명: 인플렉트라)는 올해 3분기 기준 31.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전년동기 대비 10.5%p 상승했다.
테바(Teva)를 통해 판매중인트룩시마도 전년 동기 대비 3.8%p 상승한 27.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램시마SC는 정맥주사(IV) 제형에서 피하주사(SC) 제형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독일에서 27%, 프랑스에서 16%의 점유율을 달성하는 등 유럽 주요 5개 국가인플릭시맙시장에서점유율 10.7%를 기록했다.
셀트리온은 항체약물접합체(Antibody-Drug Conjugate, 이하 ADC)와 이중항체 등의 분야에서 지분 투자, 기술 도입, 공동 개발 등을 진행하며 신약 개발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와 항암 항체바이오시밀러에서6개 제품 개발을 완료하고5개의 후속 바이오시밀러의 임상 3상을 진행하며 포트폴리오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번 분기에는 바이오의약품과 케미컬의약품이 글로벌 시장에서 고르게 성장하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며 “후속 바이오시밀러의 임상 및 개발도 차질없이 진행하고, 다양한 국내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신약개발과 신성장동력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정민교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