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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권재 오산시장, 물류센터 관련 위기상황에 초당적 협력 당부

시민 안전 위해 교통 대책 마련 시급
시의회 민주당에 적극적인 협조 요청

 

오산IC 인근에 대형물류센터가 들어서면서 학생 안전문제와 지역 교통문제가 지역 정치권 공방으로 이어지는 가운데 이권재 오산시장이 15일 시청 물향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위기에 대하여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

 

이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오산시가 당면한 위기 상황의 심각성을 알리고,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이 시장은 오산시 도심지에 최근 몇 년간 대형 물류센터가 들어서며 교통대란이 우려되고 시민 안전이 위협받는 엄중한 상황에 이르렀다며 오산IC 인근 원동물류센터가 이달 초 완공됐고, 풍농물류센터가 내년 1월 문을 열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 두 곳 물류센터에만 드나드는 화물차 물동량이 하루 1300대에서 1400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며 도심지 대형 물류센터는 매우 심각한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학생과 시민의 안전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오산시의 미래에도 어두운 그늘이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 시장은 민선 5, 6, 7기 오산시 정권이 충분히 예견됐던 이러한 위험을 외면하고, 도심지 물류센터 건축허가를 무분별하게 내주었는데 마침내 우려했던 위기가 현실로 다가왔다고 주장했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물류센터 건축허가 결정에 책임을 통감해야 하는 오산시 더불어민주당 측은 시를 향해 준공 승인을 거부하는 행정명령을 내리라며, 또다시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시작했다고 비판했다.

 

이 시장은 정치공세와 관련한 일련의 사태에 대해 현 오산시 집행부에 모든 책임을 전가하려는 불순한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생각된다며 이것이야말로 전형적인 내로남불이요 적반하장이라고 역설했다.

 

또, 더불어민주당이 오산시 정권을 잡고 있을 때 내건 건축물 사용승인 조건은 시간이 지나도 유효하다며 지금의 민선 8기 오산시가 물류센터 업체에 대해 정당한 사유 없이 허가조건 이외의 이유로 준공을 거부하거나, 건축공사 중단 행정명령을 발동한다면, 시는 손해배상 소송 등으로 수십억에서 수백억 원의 막대한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게 될 것이 자명할 것이라 강조했다.

 

이 시장은 또, “애초 건축허가를 내줬을 당시 오산시 더불어민주당 정권은 무슨 생각이었는지 묻고 싶다. 물류센터가 며칠 만에 뚝딱 만들어지고 있는 것도 아닌데 이 지경이 되도록 더불어민주당은 무엇을 했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또, “이 모든 사실을 알면서 허가를 내준 거라면 직무 유기이고, 몰랐다면 무능함을 인정해야 할 것”이라며 “현재 과거 더불어민주당 집권 시 오산시가 내준 물류센터 건축허가가 진짜 가짜뉴스”라고 힐난했다.

 

이 시장은 진정으로 오산의 미래와 시민을 생각한다면, 정당을 떠나 지난 정권의 과오를 인정하고 시민과 소통하며 책임 있는 정치, 행정을 펼쳐야 할 때이며 무책임한 선동과 정치공세를 멈추고 모두 함께 최적의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오산시는 원동물류센터와 풍농물류센터 근처 성호중, 성호고등학교 앞 도로에 화물차들이 지나다니지 않도록 하고, 인근 성호대로에 신호등을 설치하는 등 통학생 안전을 위해 물류센터, 오산경찰서와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 외, 물류센터 진입 도로 확장을 위한 보증금으로 부지 매입 및 공사자금 5억 원을 시에 예치하였으며, 오산경찰서 교통안전시설 심의위원회가 신호체계 개선을 승인하기 전까지 학교 앞 도로 화물차 운행을 전면 중단한다는 내용을 공증받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권재 시장은 “민선 8기 오산시는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대고 오산의 학생과 시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의 대책을 세우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풍농물류센터와 관련해서도 “내년 1월 완공일까지 시는 지속적으로 시민과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지금은 시민의 안전과 도시의 미래를 위해 교통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며 “오산의 미래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당리당략, 당의 안위만을 위한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멈추고, 초당적인 협력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지명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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