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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서비스 우수기관 ‘경기도’…행안부 특별교부세 받는다

권익위·행안부, 민원서비스 평가…道·광주 등 우수 지자체 선정
경기도, 민원제도 운영 및 고충민원 처리 등서 높은 점수 받아
행안부, 도·도내 시군 등 우수 지자체에 특별교부금 지급 예정

 

국민권익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경기도 등 32개 행정기관을 우수기관으로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평가에 따르면 경기도는 지방자치단체 중 우수기관인 ‘가’ 등급에 선정됐다. 도는 민원제도 운영과 고충민원 처리 등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 시·군에선 하남시가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적극 활용, 25년 이상 경력의 민원 전문상담관을 배치하는 등 민원의 공정처리와 고충 해결을 위해 노력한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번 평가는 지방자치단체 243곳, 중앙행정기관 46곳, 시·도교육청 17곳 등 기관 306곳을 대상으로 2021년 9월부터 2022년 8월까지의 민원서비스 실적을 반영한 결과다.

 

평가 분야는 ▲고충민원 처리 ▲국민신문고 민원 ▲민원행정 전략·체계 ▲민원제도 운영 ▲민원만족도 등 5개 분야다.

 

지방자치단체 중에선 광주광역시도 불합리한 행정 제도를 개선하고 주민 민원을 해결하는 독립적 의사결정위원회 ‘행정옴부즈만위원회’를 신규 도입해 우수기관 평가를 받았다.

 

중앙행정기관 중에선 고용노동부, 기상청, 통계청, 행정안전부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반면 금융위원회, 외교부, 중소벤처기업부, 질병관리청 등 5곳은 최하 등급인 ‘마’ 등급을 받았다.

 

권익위와 행안부는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에 정부포상을 실시하고 행안부는 우수 지자체에 특별교부세를 지급할 예정이다. 

 

낮은 평가를 받은 기관에 대해선 민원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교육과 자문을 제공하는 등 후속관리와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 경기신문 = 김혜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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