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의 국정과제인 ‘유보통합’ 도입을 위해 경기도교육청이 행정인력을 확충하는 등 체계를 우선 갖춰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교육부는 지난달 13일 유치원(유아교육)과 어린이집(보육)을 합치는 유보통합을 추진하기 위해 ‘2023년 유보통합 선도교육청’을 지정한다고 밝혔다.
유보통합 정책 과제를 시행할 시도교육청을 5월까지 선발하고 운영 사례를 수집해 모델 수립에 활용할 방침이다.
그러나 경기지역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도교육청이 유보통합 선도교육청으로 선정될 경우 교육 현장의 업무가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현재 경기도내 교육지원청에서 유아교육을 담당하는 공무원 수는 22명에 불과하지만, 도내 유치원 수는 2209개로 한 명당 약 100개의 유치원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지원청이 교육 현장을 지원하지 않고 오히려 행정업무를 전가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경기도에서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 A씨는 “가령 유치원에서 공사할 경우 업체 선정 등 각종 업무를 유치원 교사가 맡고 있다”며 “행정업무를 위해 유아 관리 및 교수학습 연구를 위한 시간까지 할애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향후 유보통합 도입 시 도내 어린이집 9438개에 대한 업무도 교육지원청이 담당할 전망이어서 교육 현장에 전가될 업무가 과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경기도교사노동조합은 “인력 충원 및 배치 등 구체적인 체계 구축이 우선돼야 한다”며 “도교육청이 다른 지역 유보통합의 우수 사례와 문제점들을 검토한 후 도입하길 바란다”고 제언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신청 여부를 결정하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현재 관계 부처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신청하게 되면 교육현장의 의견을 우선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유아교육 관련 행정인력 확충을 위해 교육부에 지속해서 건의하는 등 노력을 하고 있다”며 “유보통합이 도입돼도 교육현장에 추가적인 업무가 전가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진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