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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늘봄학교' 정책 현장은 ‘고충’…'소통' 부재 지적

늘봄학교 인력부족으로 교사 업무 과중 호소
충분한 소통 과정 없어 의견 수렴 미비 지적
교원단체, 임태희 교육감 정책 실행 전 충분한 소통 요구

 

경기도 '늘봄학교' 정책이 교육 현장과 괴리감 있어 '소통'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3월부터 늘봄학교 시범사업 대상 80개 초등학교를 선정해 운영하고 있다.

 

늘봄학교 시범사업은 선정 이전부터 인력 부족과 교사 업무 과중 등을 이유로 학교 현장에서 우려를 표명해왔다.

 

지난 2월 21일 경기교사노조는 “전담 운영체제나 준비된 인력 없는 졸속추진에 대해 대책 방안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4일 경기신문 취재 결과 학교 현장의 우려대로 시범사업 학교들은 인력 부족과 체계 미비로 인한 고충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늘봄학교 담당 교사인 경우 기존에 맡은 학급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만큼 업무 과중이 늘어나 업무 피로도가 높다고 호소했다.

 

교원단체는 도교육청이 충분한 의사소통 과정을 거치지 않고 ‘졸속’으로 시범사업 진행을 문제점으로 꼽고 있다.

 

경기교사노조 관계자는 “교사들이 업무 시간을 할애하며 늘봄학교 업무를 맡아 고충이 발생하고 있다”며 “충분한 소통 과정이 없어 교육 현장의 우려사항을 인지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임태희 경기교육감 핵심 공약인 IB 교육, AI 활용 교육 등도 아직 학교 현장과 충분한 소통이 없어 교육 현장 적용 때 교원들의 고충만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관계자는 “임 교육감이 추진하는 정책에 대한 관련 부처 공무원들과 소통할 뿐 정작 교육 현장과의 소통은 미비하다”며 “각 학교에 대한 공감대와 의견을 수집하기 위한 소통이 더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고충을 줄이고자 적극적인 소통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 정책이 학교에 안정적으로 정착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원단체들 의견을 경청하겠다”며 “임 교육감도 교육 구성원과 최대한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진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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