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교육청이 교사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행정인력 재배치를 추진하고 있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여전히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20일 경기신문 취재 결과, 도교육청은 각급 학교의 다변화하는 행정수요에 따른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학교 근무 인력 지원 등 현장 직접 지원 강화하고 있다.
오는 7월까지 초·중학교 행정직 인력을 증원해 교사의 행정 업무 부담을 줄여 질 높은 수업을 만드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한국교육개발원 조사를 보면 교사들의 주당 행정업무 시간은 평균 5.4시간으로 OECD 평균인 2.7시간보다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현장 교사들은 행정인력 증원으로 인한 행정업무 경감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응이 주를 이룬다.
초등학교 교사 A씨는 “행정업무 매뉴얼이 명시되어 있지 않아 일을 부탁할 때 눈치가 보인다”며 “행정직만 증원하면 행정실 숨통만 트이는 게 아니겠느냐”고 토로했다.
경기교육청일반직노조 관계자는 “행정직을 증원해서 행정직 1명당 담당하는 학급 수를 줄이는 등 재배치를 해도, 학급 수가 주는 것이지 담당하는 사업 수가 줄어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업무 경감에는 효율적이지 않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특히 초등학교는 민원 등 행정업무가 중·고등학교보다 더 많아 업무매뉴얼이 없으면 유연하게 대응하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경기교사노조 관계자도 행정직 증원은 이전 교육지원청 행정직 증원과 유사한 ‘현장에선 아무런 실효성 없는 정책’이라고 지적하며 “교무실과 행정실 간의 업무 분담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는 업무 매뉴얼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앞서 경기교사노조측은 도교육청에 행정실과 교무실의 업무 매뉴얼 명시를 요구했지만 ‘학교 자율’에 맡기겠다는 답변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교무행정실무사 2~3명이 현장에서 잡무 등을 처리하게끔 제도적으로 정리한 상태다”며 “교육청에서 해줄 수 있는 행정업무들을 계속 발굴하고 있고 앞으로도 지속해 업무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 경기신문 = 이보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