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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 ‘서울5호선 김포 연장 예타 면제 법안’ 당론 채택

김포 서울 편입 논란 본질은 ‘시민 안전 걸린 교통 문제’
김주영 “국힘 응답할 때…진정성 있다면 연내 본회의 처리”

 

더불어민주당이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는 법안을 당론으로 채택하며 김포시 교통난 해결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김주영(민주·김포갑) 의원은 8일 지난 2월 대표발의한 ‘서울5호선 김포 연장 예타 면제 법안(국가재정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이날 민주당 의총에서 당론으로 채택됐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의총에서 “김포 서울 편입 논란의 본질은 시민의 안전이 걸린 교통 문제”라며 “이를 해결하는 것은 정부 주도 신도시의 교통대책을 책임지는 민주당이 추구하는 ‘안전사회’를 만들어 가는 일”이라며 예타 면제 법안의 시급성과 당위성을 강조했다.

 

김 의원의 국가재정법 개정안은 경제성 등을 기준으로 사업효과를 분석 및 평가하는 정부의 현행 예비타당성조사 제도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지역의 특성과 사업의 시급성 등을 따져 예타 면제 대상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발의됐다.

 

김포시는 인구 50만 수도권 대도시임에도 서울과 직결되는 철도 노선이 없는 유일한 도시로, 최고 혼잡률 285%에 이르는 김포골드라인의 심각한 혼잡으로 인한 시민 안전 문제가 제기됐다.

 

김 의원은 그럼에도 지금까지 예타 제도에서는 김포 등 소외된 수도권 지역의 현실이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김포는 그동안 비무장지대, 민간인통제선 등과 인접한 접경지역이라는 이유로 군사시설보호구역 등과 같은 각종 규제를 중첩적으로 적용받아 여러 경제적 제약을 받아왔다.

 

김 의원은 민주당의 당론 채택에 대해 “김포시민의 교통 기본권 보장과 안전 확보를 위한 뜻깊은 결정”이라며 환영 의사를 밝혔다.

 

김 의원은 “이제 국민의힘이 응답할 때”라면서 “국민의힘이 정말 김포시민을 위한 교통문제 해결에 진정성을 갖고 있다면, 시민과의 소통도 거치지 않은 서울 편입 주장에 앞서 5호선 예타 면제를 당론으로 채택해 올해 안에 본회의에서 처리하자”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김한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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