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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병선 도의원 “道‧서울교통公, 숙원 명분으로 지자체로 부담 떠넘겨”

서울도시철도 7호선 도봉산-옥정 구간 광역철도 사업 관련 “경기도 소극적 태도”
경기도에 건설협약 문제 해결·서울교통공사에 장암역 운영 계획 철회 각각 촉구

 

최병선(국힘·의정부3) 경기도의회 의원이 9일 ‘서울도시철도 7호선 도봉산-옥정 구간 광역철도 사업’(이하 7호선 연장사업)과 관련해 경기도가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이날 도의회 제372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7호선 연장사업에 대해 “의정부, 양주, 포천 등 경기북부 3개 시가 이 사업을 시행하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역사 수를 줄이고, 단선철도 건설에 동의하면서까지 간절하게 추진한 노선”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의 간절함을 이용해 지자체에 무리한 요구를 하는 서울교통공사와 주민들의 요구에 대해 수수방관으로 일관하는 경기도로 인해 사업 시행이 지연될 위기에 처했다”고 말했다.


그는 “당초 서울교통공사가 지난 2017년 수립된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이행하지 않고 기존 역사를 철거하고 신축하려 한다”며 “서울교통공사는 역사 운영을 맡지 않고, 건설협약도 체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경기도가 사업을 대하는) 태도는 더욱 실망스러웠다”며 “도는 장암역 개량사업에 필요한 편입부지도 모두 의정부시에서 매입하라고 하면서 장암역 운영에 관한 사항은 의정부시와 서울교통공사가 알아서 협의하라는 입장이었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장암역 역사 운영 예산을 의정부시가 떠안게 되면 주민들의 사회적 안전망이 붕괴될 위험이 커진다”며 경기도에 장암역 운영비용 부담 완화와 7호선 연장사업 건설협약에 대한 문제 해결을, 서울교통공사에는 의정부에 장암역 운영을 넘기는 계획의 전면 철회를 촉구했다. 

 

[ 경기신문 = 나규항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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